불륜, 정신의학적 관점에서 바라보기

“내가 사랑했던 그 사람이 아니에요..”

by Light Life

불륜은 자극적인 드라마 소재로 자주 등장하는데요. 사실 진료실 안에서도 심심찮게 만나는 케이스예요. 대다수의 정신과 문제와 달리 불륜은 유일하게 양자택일 해결책이 존재해요. 부부가 피해자와 가해자로 나뉘고 이혼하느냐, 하지 않느냐 선택의 기로에 서니까요. 다만, 불륜으로 정신과를 내원하는 이유가 단순히 위로를 받고 싶어서는 아니에요.


tempImageIO71VE.heic 불륜 사실을 알게 되어도, 바로 결정을 내리는 건 쉽지 않아요! (사진 출처: JTBC <부부의 세계>)


결혼 생활에는 부부 관계뿐 아니라, 자녀, 경제적 상황, 사회생활 등 다양한 요소가 연결되어 있어요. 그래서 불륜이 수면 위에 드러나도 바로 과감하게 이혼을 결심하기 어렵고, 그 순간 감정에 휩쓸려 결정을 한 뒤 아쉬움과 후회가 남기도 해요. 그래서 고통스러운 상황이지만, 똑바로 마주하고 입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저를 만나러 진료실 문을 두드리는 거예요. 결정을 유보하고, 상황을 마주하기 위해 노력하는 건 우유부단한 것도, 찌질한 것도 전혀 아니랍니다!

| 불륜은 어떻게 시작되는가 |


인간은 누구나 불완전해요. 직장에서 실수하거나, 대단치 않은 일에 거짓말하기도 해요. 하지만, 모두가 불륜을 선택하지는 않잖아요. 진료실 안에선 책임 소재를 가리는 것보다 그 이면에 얽힌 이유와 배경을 온전히 이해하는데 시간을 들여요. 10년 전 간통죄가 폐지되면서 외도는 신뢰 관계가 깨진 개인끼리 해결해야 할 문제가 되었어요. 그래서, 처벌이 중요한 도박이나 폭력과 다르게 접근해야 해요.

진료실에서 만나는 많은 가해자는 ‘살아있는 느낌이 필요했다’라고 말하고, 피해자는 ‘왜 하필 이성 문제인지’ 궁금해해요. 앞으로 함께 하든, 하지 않든 상호 간 어긋난 기대와 풀리지 않는 질문은 회복에 장벽이 되거든요. 갈등이 극대화되는 불륜 이면의 결핍 4가지를 정신의학적 관점에서 찾아보면요.


불안정한 애착

어린 시절 형성된 불안형 /회피형 애착 유형은 관계가 더 긴밀해지고 상대와 가까워질수록 혼란을 느껴요. 일관성 없고 감정적인 보호자 아래서 자란 경우, 혹은 유년 시절 감정 표현에 대한 무반응을 자주 경험한 경우, 여기에 해당할 확률이 높아요. 안전한 연결보다 불안한 긴장에서 친밀함을 느끼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겪게 되죠.


자기애적 결핍과 인정 욕구의 결합

외부의 인정과 관심으로만 ‘내가 괜찮은 사람’이라는 확신을 얻어요. 건강한 자존감이 형성되지 못해 타인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확인받으려 해요. 여러 사람의 호감을 얻고, 관계를 맺는 것이 결핍을 채우는 수단이 되기도 하고요. 평소 충족하지 못한 인정 욕구를 건드리는 새로운 관계에 쉽게 반응하게 돼요.


tempImageOYbYP6.heic 왼쪽: 불안정한 애착/오른쪽: 자기애적 결핍과 인정 욕구의 결합 (사진 출처: AI 생성 일러스트)

감정적 공백

감정적인 지지가 부족하거나, 솔직하게 속이야기를 꺼내기 어려운 관계에서 발생해요. 정서적으로 무감각해지며, 함께 있어도 외롭다고 느끼고 대화가 잘 이어지지 않죠. 평소 느끼는 감정의 폭은 좁아지고, 공포나 기쁨을 크게 느끼지 못하게 돼요. 주로 장기간에 걸쳐 변화를 겪고, 가까운 관계여도 그 변화를 눈치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자기 동일성 혼란

관계 안에서 맡고 있는 역할이 삶을 지배할 때 겪는 혼란이에요. 자기 정체성은 점점 흐릿해지고, 쳇바퀴처럼 도는 일상에서 왜 사는지 이유와 즐거움을 찾기 어려워요. 거짓말이나 일탈이 주는 긴장감을 ‘살아있는 느낌’으로 받아들이거나, 새로운 관계가 나를 수단이 아닌 존재로 인정해 준다고 느끼기도 해요.


tempImageADYXqy.heic 왼쪽: 감정적 공백/오른쪽: 자기 동일성 혼란 (사진 출처: AI 생성 일러스트)


위 유형을 통해 ‘이런 사람이 이래서 바람피울 확률이 높다’고 이야기하는 게 아니에요. 결국 일상을 회복하고 독립적으로 성장하는 방법은 결국 ‘알아보려는 노력’이라는 거예요. 불륜이 일어난 배경에는 개인의 결핍, 방치한 환경, 기대에 대한 좌절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거든요. 이런 것을 다 묻어두고 도덕적으로 단죄하면, 모두에게 상처만 남게 돼요.


| 관계를 리셋하고 새롭게 바라보세요 |


정신의학적으로 불륜을 바라보는 건 단절된 시간과 전하지 못한 감정이 쌓여 뒤틀린 관계를 제대로 들여다보기 위해서예요. 그래야 제대로 회복할 수 있어요! 불륜을 막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이미 벌어진 후라면 이것 하나만큼은 꼭 알아두셔야 해요. 비극은 벌어졌고,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것!


tempImage4s1pmy.heic 불륜 이전으로 돌아가는 방법은 없어요, 잘 회복하는 일만 남아있을 뿐. (사진 출처: JTBC <부부의 세계>)


불륜은 주변에 심적 고통을 안기고, 긴 회복 기간을 요구하는 사건이에요. 다만, 피해자가 이 상황에서 진짜 이기려면 이해를 바탕으로 상황의 우위를 점하고 결정권을 가져와야 해요. 불륜이, 이혼이 인생의 끝이 아니니까요! ‘더 많은 위자료를 받고 이혼한다’는 모두를 위한 정답은 아닐 수도 있어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그건 우울증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