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가천대(당시 경원대) 법과대학 졸업식 축사
세계적 인물인 애플의 스티브잡스를 모르시는 분은 없으실 것으로 압니다. 그가 스탠포드 대학 졸업식에서 ‘인생은 새옹지마’라는 말을 했습니다. 이제 8순을 눈앞에 둔 제 대학교 은사님께서도 나이가 들고 보니 인생은 새옹지마라는 이야기를 하시곤 합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인생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알고 계십니까? 저는 모릅니다. 다만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보다 그냥 어떻게든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라고 믿는 방법이 가장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왔습니다. 그것을 신념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여러분도 무엇인가에 신념을 가져보십시오. 사람에 관해서든, 운명에 대해서든, 사랑에 관해서든, 직관에 관해서든, 그 무엇에 관해서든 신념을 가져보십시오. 그것이 맹목적인 것만 아니라면 반드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실패를 하지 않고 살아온 분이 이 자리에 계시다면 손들어 보십시오. 저 또한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단번에 제가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지 못했고, 사랑에도 여러 번 실패하였으며, 제가 지금처럼 원하는 직장을 갖기까지 20여년의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여러분은 앞으로 수많은 쓴잔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그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일류대학교에 입학만 하면 인생에 성공한 사람일까요? 아닙니다. 그는 인생의 극히 일부분에서 두각을 나타냈을 뿐입니다. 스티브잡스는 다른 한 사람과 창업한 애플사에서 해고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식지 않는 열정으로 다시 일어나 우뚝 섰습니다. 열정이 있는 사람은, 그리고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은 위기의 순간에도 절대 포기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현실에 안주하지 않습니다.
최근 스티브잡스가 중병에 걸렸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그가 6주를 넘기지 못할 것이라는 기사도 보았습니다. 죽음 앞에 아직 서보지 않아 잘 모르지만 저는 솔직히 두렵습니다. 그런데 그 죽음 앞에 서보았던 스티브잡스는 죽음 앞에서는 타인의 시선, 타인의 기대, 망신을 당하지는 않을까 하는 두려움, 실패를 하지나 않을까 하는 두려움 따위는 너무나 사소한 것이더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시간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에게는 남이 갖지 못한 무엇인가가 반드시 있습니다. 바로 그것이 하늘이 여러분에게 이 세상을 위해 존재하게 한 이유일 것입니다. 그 존재의 이유를 찾았다면 그것에 미쳐보십시오. 여러분은 반드시 성공할 것입니다. 그리고 세계 최고가 될 것입니다.
진짜 실력이 있는 사람은 겸손합니다. 진짜 실력은 공부만이 아닙니다. 공부는 잘하는 데 성격이 나쁜 사람은 실패하는 인생을 살 가능성이 매우 많습니다. 저는 자주 나이 40이 넘어가면 성격이 그 사람의 인생을 좌우하는 실력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여러분은 경원대학교법과대학 졸업생으로서의 품위를 잃지 말고 어디서나 환영받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저는 여러분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만 있으라고 기도하지 않겠습니다. 실패하더라도 그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다시 설 수 있는 강인한 용기를 가진 사람이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졸업을 축하합니다.
감사합니다.
2011년 2월 22일
경원대학교 법과대학장 서 완 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