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리사 May 07. 2024

공학용 계산기 확인 필!!

'어쩌다보니' 자격증 사냥꾼_ 공학용 계산기 허용 군


:


2024년 제2회 기사(산업기사) 필기시험일이 다가왔다. 기사(산업기사) 시험이 2022년 CBT 방식으로 변경된 후 필기시험은 2024.05.09.(목) ~ 2024.05.28.(화)까지 치러지며, 수험자는 이 기간 중 하루 본인이 원하는 날짜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비록 접수기간 중 신청자 폭주로 큐넷이 마비되어 접수 자체가 오래 걸리기도 하고, 본인이 원하는 날짜가 아닌 경우도 많지만 그래도 종이시험지 방식 때보다 선택이 폭이 넓어진 것은 사실이다.


2024년 1회 실기시험에 이어 2024년 2회 필기시험 준비 중이라서 근래 들어 브런치 통장 역할을 잠시 내려놓았는데,  < 강경 > 작가님의 글 < 05화 가끔씩 몽롱 한 잔 (brunch.co.kr) >에 댓글을 쓰다 생각이 나서 브런치를 열었다.


지난 4월 27일(토) 치러진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실기시험을 위해 수험표를 출력하였는데, 무려 A4용지 7장이 출력되었다. 그동안에는 스쳐 지나간 일이었지만, 브런치 활동을 하며 이것저것 살펴보는 습관이 들어서인지 수험표 내용이 눈에 들어왔다.


주요 내용은 인정된 신분증 미지참시 시험에 응시할 수 없고, 공학용 계산기는 정해진 공학용 계기 허용군만 가능하며, 시험장 반입금지 전자통신기기, 가상계좌 입금시간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이 안내되어 있었다. 말 그대로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으면 시험에 응시가 불가하며, 스마트워치, 핸드폰, 태블릿 등 전자통신기기를 시험을 보는 수험자가 지참하면 절대 안 된다. 이중 공학용 계산기 허용기종이 유독 눈에 띄었다. 공학용 계산기에 관해서는 수험표에 기재되었던 내용이 아니었던 것 같은데 제조사와 허용기종이 명시되어 있었다.



공학계열 기사(산업기사) 시험은 필기시험이든 실기시험이든 계산문제가 다수를 차지한다. 특히 실기시험의 경우 계산문제에 배점이 크고, 단일 문제가 아니라 문제 한 개에 여러 개의 문제가 들어가 있다. 1번 문제인데 1-1, 1-2, 1-3 ... 1-7 이렇게. 문제는 첫 문제의 답을 산출하지 못하면 이후 연관된 문제의 답을 도출할 수 없다. 이번에 치렀던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1번 문항이 15점짜리 문제였는데, 그 안에 계산문제가 7개인가 8개였다(수험장을 나오면 잊어버려서 가물가물합니다. :) 1번 답이 틀리면 주르륵 다 틀린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공학계열 시험에서는 계산문제가 중요하고, 이에 따라 공학용 계산기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지참물이다.


집중력이 부족하여 그 좋아하는 브런치도 멀리하고, 시험준비 중이지만 공학용 계산기 허용군을 끄집어낸 이유는 지참한 공학용 계산기를 반납한 채 시험을 치른 수험자가 있었기 때문이다. 보기엔 그냥 별반 다름없는 공학용 계산기였는데 허용군 계산기가 아니었다. 저장기능이 없는 계산기라 할지라도 허용군 계산기가 아니면 수험자는 계산기를 사용할 수 없고, 계산기는 시험이 끝날 때까지 감독관이 보관한다. 이 말인 즉, 공학용 계산기도 이제는 검사한다는 것이다.


시험을 엄청 치른 나도 공학용 계산기 검열은 처음이었다. 어쩐지 수험표에 출력된 공학용 계산기 허용군이 눈에 들어오더라니 감독관이 검열할 줄이야.. 허용기종을 큐넷에서 확인한 후 공학용 계산기를 구매한 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무척이나 떨렸다.


예전에 딱 한번, 감독관이 내 계산기 기종을 물은 적이 있었다. 그도 그럴 것이 다른 수험자들이 지참한 공학용 계산기와는 모양이 매우 다른 계산기를 지참했으니 이상했을 것이다. 공학계열 시험에 사칙연산만 되는 경리용 계산기를 들고 갔다. 어려운 계산문제는 포기하겠다는 거였고, 역시나 떨어졌다. :D


왼쪽 : 공학용 계산기, 오른쪽 : 경리용 계산기


사칙연산만 되는 경리용 계산기(회사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제 계산기를 저는 이리 부른답니다^^;)는 기종에 상관없이 지참 가능하다. 또한 공학용 계산기와 경리용 계산기를 같이 지참해도 된다. 계산기 개수의 제한은 없지만 왠지 하나만 지참해야 할 듯하여 나는 지난번 시험까지는 공학용 계산기만 지참했는데, 다른 수험자가 두 개의 계산기를 들고 온 걸 보고 이번에는 나도 두 개를 지참했고, 두 개 다 허용되었다. 공학용 계산기는 버튼이 작아서 수식이 들어가지 않는 간단한 계산은 경리용 계산기가 익숙하고 편하다.


곧 시작되는 2회 기사(산업기사) 필기시험 응시자 분들은 꼭 공학용 계산기 허용기종 확인 후 시험을 치르시길 바랍니다. 한 번의 번거로움이 공학용 계산기 없이 시험 치르는 것보다는 나을 것입니다. :)



_ 2024년 05월 07일 화요일.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사 1회 실기시험을 보기도 전에 2회 필기시험을 접수해서 고단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필사 대신 필기를, 브런치 앱 대신 CBT를, 쓰기 대신 문제풀이를 하고 있습니다. 내가 왜 이러고 있나 싶은 마음이 너무나도 자주 드는 요즘이지만 또 이렇게 브런치에서 뜯어먹을 풀밭이 생기기도 하네요. 곧 돌아오겠습니다. 곰부곰부. ㅠㅠ




# 공학용 계산기 허용군

# 감독관이 검사함

# 큐넷

# 국가기술자격시험




매거진의 이전글 경험은 나만의 진리가 되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