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배출(조승우), 어느 채식의사의 고백(존 맥두걸)

by 리자

[완전배출] - 조승우
한약사 조승우. 그는 약대에서 한약학을 전공했고 오랜 경험으로 질병의 근본 원인은 우리가 먹는 음식에 있다고 말한다.
그가 말하는 건강한 식단은 간단하다.
과일과 채소, 무첨가 주스(ACC)를 먹고 밀가루, 가공육, 육류, 커피를 멀리하라.

약 700만 년 동안 우리는 자연에서 나는 과일과 채소를 먹으며 살았다.
그런데 1만 년 전부터 고기를 먹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공장에서 가공한 음식들이 넘쳐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각종 공장 음식을 먹기 시작하며 질병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먹는 것이 곧 나"라는 말을 실감한다.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이 우리의 몸을 만들고 삶을 만든다.

나는 커피를 좋아하지만 이제는 예전처럼 마실 수 없는 몸이 되었다. 빵과 떡볶이를 좋아하지만 이제는 먹고 나면 소화가 되지 않고 몸이 무겁다. 이 책을 읽으며 어떤 것을 먹어야 하는지 고민하고 생각하게 된다.

p. 212
저는 7대 3의 법칙으로 드시라고 강조합니다.
과일, 채소, 무첨가 주스를 7로 하고 나머지 3은 마음껏(?) 드셔도 좋다고 말합니다.
그렇지만 이 '마음껏'에도 순서가 있습니다,
1) 산음식(채소, 과일, 무첨가 주스 등)
2) 익힌 통곡물(현미밥, 나물, 고구마, 감자 등)
3) 각종 육류(고기, 생선, 계란, 우유, 유제품 등)
4) 공장 음식(빵, 과자, 케이크, 라면 등)
5) 가공육(소세지, 햄, 베이컨 등)
1)번을 주식으로 하고 2)번을 '마음껏 음식'으로 한다.


[어느 채식의사의 고백] - 존 맥두걸
존 맥두걸은 어린 시절, 아침마다 계란과 베이컨을 먹었고 육류와 유제품은 식탁에서 빠지지 않았다.
18살 어린 나이에 중풍이 찾아왔다. 그러자 먹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었다.

존 맥두걸은 하와이 사탕수수 농장에서 일하며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된다. 하와이에는 한국과 중국 등에서 온 사탕수수 노동자들이 있었다. 그들은 자기 나라에서 먹던 방식의 식사를 유지했다.
반면 그들의 2세와 3세들은 서양 식단으로 바뀌었다. 음식 습관 변화는 비만과 질병을 불러왔다.

존 맥두걸은 채식(녹말, 과일, 채소)이 건강한 삶을 만든다고 확신했다.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음식과 가공되지 않는 것을 먹으라고 한다.

이 책은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먹는 것을 단순화하고,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을 먹음으로써 아프지 않고 살 수 있도록 안내한다.
어떤 것을 먹을 것인가에 관한 책을 9권 째 읽으며 내가 무엇을 먹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정리되었다.

일하고 늦게 퇴근한 날, 몸이 회복되지 않는 날을 핑계 삼아 나의 단순한 삶이 무너지고 회복되고가 반복된다. 단순하게 먹기가 습관으로 자리 잡을 때까지 계속 정진!!!

p. 68
You are what you eat.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내가 생각한 인생이 아니야(류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