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효원 Sep 13. 2023

나는 이런 내가 너무 가여워요.

1. 자기 연민 

드라마 속 한 장면

" 나는 이런 내가 너무 가여워요." 


여주인공은 눈물을 흘리며 자기 연민에 빠져 슬퍼한다.

나도 저렇게 살았었지..

낯설지 않은 대사였다. 


대학교에 들어가 신입생을 환영하는 자리 

다들 기분 좋게 웃고 떠들며 오고 가는 술잔에 점점 취기가 올라왔다.


나 같은 사람이 이렇게 술 마시고 놀아도 되는 건가?

내 처지를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지만 

나는 내가 가여워서 눈물이 났다.

주변 사람들은 내 눈물의 이유를 알지 못했다.  


시각장애인 아버지는 일을 하지 않으셨다.

이혼 후에는 매일을 술로 사셨고 국가 보조금 마저 

술값으로 다 나갔다.


매달 돌아오는 생리날이면 

눈치가 보였었다.


중학교 1학년 부모님의 이혼은 

어느 순간부터 내 삶의 제약을 만들어내기 시작했었다.


나는 이런 상황이니 이건 안되고 이래서도 안되고

꿈을 꾸기엔 현실은 고달프게만 느껴졌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성인이 되었다.


부모님은 내가 무슨 일을 하던 관심이 없었다.

그 누구도 대학을 가라는 말도 안 했다.


등록금도 아르바이트를 하던 언니에게 빌렸다 

대학교만 가면 행복하다고 했는데..

내가 꿈꾸던 행복은 전혀 보이질 않았다.


성인이 되면 뭐든지 다 할 수 있고 행복할 줄 알았는데 

내 현실은 여전히 변함이 없었다.

방학 때면 쉬지 않고 일하고 야간 아르바이트를 해도 

다음 학기 등록금을 내기에는 턱없이 부족했다.


그렇게 1학년 1학기를 마치고 

꿈속에서 벗어나 현실을 마주하기로 했다.  




작가의 이전글 관점을 내려놓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