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내 삶 알차게 엮게 하는'확정 선언'

- 생각과 말 습관 긍정적 형태로 훈련

일상적인 '긍정 다짐'의 생활화        

                                  

올 한 해도 어느덧 반 정도를 달려왔다. 매년 초가 되면 누구나 벅찬 기대와 설렘으로 새해를 맞게 된다. 상투적인 표현이지만 다사다난했던 지난 한 해를 보내고 언제나 희망찬 한 해를 반긴다. 


그런데 지나 보면 예나 지금이나 별반 차이가 없다. 그저 흘러가는 세월의 물결 속에 인간이 정해놓은 시간의 구분일 뿐이다.


어쨌든 새해에는 누구나 더 나은 생활과 가치 있는 삶을 갈망한다. 하지만 각자 개인들의 여건이나 사회적인 환경은 바라는 대로 그렇게 녹록하지는 않다. 


그렇더라도 우리는 현실을 바탕으로 미래의 희망을 일궈나가야 한다. 그 꿈과 비전은 삶을 받쳐주는 버팀목이다. 


설사 현재의 상황이 여의찮더라도 이는 미래의 안정과 행복을 향해 나아가는 희망의 과정이다. 그래서 이 순간에도 새해의 다짐은 현재 진행형이다. 


부족하고 미흡한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라보기보다는 바로 주어진 시간을 알뜰하게 채워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것은 의지와 결의에 따라 모두가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목표가 될 수 있다. 바로 긍정의 생각과 긍정의 언어를 쓰는 마인드 세트 곧 ‘마음가짐’을 유지하면 된다. 


인간에게 있어 자신이 가슴에 품고 있는 모든 생각이나 자신이 입으로 하는 모든 말은 그 자체가 자신에게 던지는 ‘확정 선언’(affirmation)이다. 


그래서 스스로 되뇌는 말이나 자신과의 대화는 그것이 자신을 규정하고 정립시킨다. 결국 자신의 삶의 결을 아름답게 해 인생의 깊이를 더하는 확실한 바탕이 된다. 

곧 하나하나의 생각이나 언사는 스스로의 인생 진로가 돼 그대로의 경험들을 체험하게끔 만든다. 


그러나 통상 일반 사람들이 하는 생각이나 말들은 부정적인 것들이 많다. 그러다 보니 좋은 삶의 경험들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지 않는다. 


그렇기에 인생을 뜻하는바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려면 생각이나 말의 습관을 긍정적인 형태로 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로 긍정적인 자세로 확정시키는 것이 인생을 아름답게 가꿔나가는 기점이 된다. 긍정적인 태도를 갖겠다는 다짐은 스스로 미래에 긍정적인 결실을 맺게 해주는 동력이 된다. 


긍정의 생각과 말을 습관화하겠다는 강한 의식을 실천으로 옮기는 것이 요체다. 그러면 지금까지와 달리 생각의 틀과 언어의 사용법이 달라지게 된다. 


이에 맞춰 자신이 꾸려가는 삶도 확실히 달라지게 된다. 긍정의 선언은 바로 현재 품고 있는 생각이나 하는 말을 통해 지금의 현실을 넘어 자신이 원하는 미래가 이뤄지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한다. 


사소한 것이라도 생각 한 조각 한 조각, 말 한마디 한 마디를 긍정적으로 하게 되면 꿈꾸는 미래의 씨앗을 뿌리는 것이다.

 


이것을 생각날 때마다 단편적으로 실행해서는 큰 의미가 없다. 긍정의 생각이나 말은 일관성 있게 생활화해야 한다. 그래야 잠재의식 속에 심어져 무의식적으로 행동을 유도하게 된다. 


나아가 긍정의 힘은 주변 환경을 통해 긍정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장 적합하게 만들어 주게 된다.


긍정의 선언을 지속적으로 반복해 본다. 그러면 마음의 토양에 뿌려놓은 씨앗의 싹이 잘 자라 아름다운 열매가 맺도록 자양분을 계속 공급해 주는 격이다. 

긍정의 힘은 지금의 현실이 어떻든 미래를 자신이 그리는 성공과 행복의 길로 이끌어주는 추동력이 된다.   


지금이라도 생각의 틀 즉 생각의 과정을 다시 짜 보도록 하자. 그러면 삶의 모든 것이 자신도 모르게 변화하게 된다. 사람과의 관계, 일에 대한 태도, 사물을 보는 관점, 환경에 대한 인식 등 모든 생활의 모습들이 달라지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남이 보아주는 시선으로부터의 일시적 쾌감이 아닌 자신만이 느끼는 내면의 만족감, 충만감, 행복감이다. 더 이상 자신의 한계나 결여나 모자람에 대한 생각에 젖어있지 말자. 


그것들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우선이다. 부정적인 면에 대한 생각이나 말로 시간을 허비하다 보면 부정의 늪에 빠지게 된다. 


그런 부정적인 생활 관습들을 긍정의 다짐들로 바꾸어 보자. 자신의 인생 항해에서 긍정의 닻을 올려 힘차게 나아가도록 하자. 


그래서 지금 다시 모두에게 기쁨이 넘치고 충만한 삶을 만들어가는 대지원망(大志遠望)의 출발점이 되도록 해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IQ 출세'보다도 더 값진 'EQ 성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