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드래곤스톤 Jun 26. 2023

28년 차 배우의 롱런의 비결

나, 자신과의 대화의 중요성

배우님을 보면 항상 경이롭다는 말이 절로 나온다. 28년 동안 구설수 없이 미담만 남아 있는 배우라는 점에서 신기하게 다가온다. 나의 경우를 살펴봐도 유명하지도 않지만 살면서 여러 가지 오해를 불러서 언쟁을 펼치는 날이 자주 발생하는데 30년이 다 돼가는 기간 동안 구설수 없이 배우생활을 했다는 것은 피라미드 건설과 같은 미스터리로 남는다.


배우님은 글 쓴 날짜를 기준으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라는 작품에서 유명해진 배우다. 그 긴 세월 동안 유명하지는 않아도 꾸준히 배우생활을 했지만 눈에 띄지 않는 배우라는 점인데 포기하지 않고 30년이 다 돼가는 세월을 버텨낸 배우님이시다. 결국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드라마의 주인공으로 기억에 남으셨지만 말이다.


배우님이 유명해지고 나서 여러 가지 인터뷰 요청이 들어왔을 것이다. 실제로 배우님은 인터뷰를 엄청나게 많이 할 기회가 찾아왔는데, 가장 많은 질문 중 하나는 그 긴 세월 동안 배우를 포기하지 않고 오랜 기간동안 할 수 있었던 비결의 대해서 질문하는 내용이 가장 많다. 항상 배우님은 오랜 세월 포기하지 않았던 비결의 대해서 자기 자신과의 꾸준한 대화를 말하신다.


나, 자신과의 꾸준한 대화

배우님의 여러 작품을 보면 항상 다른 사람 같다는 느낌이 든다. 배우님은 작품을 할 때 그 캐릭터 자체가 되어 연기를 하시는데 꾸며낸 연기가 아닌 그 사람 차제가 되어서 연기를 하시기 때문에 정체성에 혼란이 올 수밖에 없는 환경에 노출되었을 것이다. 짧은 시간도 아닌 28년이라는 세월 동안 정말 많은 캐릭터를 소화하셨을 텐데 자신을 찾는데 수많은 노력을 하였을 그 배우님의 고충은 일반인인 나로서는 감히 상상하기 힘든 범위의 고충일 것이다.


배우님은 자신을 찾아내야 했을 것이다. 자신이 아닌 대본 속 캐릭터를 자신으로 만들어 냈기 때문에 작품이 끝나면 자신으로 돌아오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때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서 본캐를 다시 찾아내서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시간을 만들어야 했을 것이다. 자신을 다시 찾기 위해서는 수많은 자신과의 대화를 했을 것이고 그 긴 세월을 이겨 낼 수 있는 비결로 남아 있을 것이다.


자신과의 대화는 배우님에게만 중요한 것은 아니다.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대화라고 생각한다. 최근 mbti가 유행하고 자신을 소개할 때 자신의 mbti성향을 먼저 말하는 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이 mbti는 자신이 어떤 밑그림이 그려져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검사라는 것이다. 물론 밑그림에 색칠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 같은 성향이라도 그 캐릭터가 달라지지만 밑그림을 알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솔직하게 검사를 했을 때 이야기다.


나는 mbti의 도움을 많이 받은 사람이다. 항상 나는 주변 사람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여러 가지 행동들을 벤치마킹해서 따라서 행동했지만 항상 어색함을 달고 살았다. 연기력이 꽝이라는 소리 나는 나의 정체성을 찾지 못하고 그저 나의 결핍으로 인해서 다른 사람을 벤치마킹한 행동들을 어색하게 따라 하면서 주변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들었고 결국 모두 떠나는 경험을 한 사람이다. 모두 떠나는 경험을 하고 난 뒤 나는 우울증에 시달렸는데 mbti검사가 때마침 유행을 하게 되어서 내가 사람들에게 미움받는 이유를 알기 위해 검사를 하게 되었다.


결과는 'intj'


지금은 내가 intj가 아닌 것을 알고 있지만, 그때 당시 내 머릿속을 가득 채운 올바르다고 생각하는 성향들이 intj라는 결과를 가져왔고  intj성향은 사람들이 나를 미워하는 이유의 대해서 충분한 위로가 된 검사 결과이다. 나는 mbti검사 덕분에 나 자신과의 대화를 꾸준히 할 기회를 얻었고 꾸준히 대화를 해본 결과 나는 intp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그동안 결핍으로 다른 페르소나를 만들어 내기 위해 했던 '벤치마킹'이 내 본연의 모습이라는 것이다.


intj라는 성향이 나를 위로해 주기 충분했지만 불편한 점이 있었다. 계획을 실천하지 못하는 내 모습이 이상했다. 그래서 꾸준하게 계획을 수정하고 다른 intj들과 소통하고 mbti에 진심인 친구와 이야기를 꾸준히 하면서 솔직하게 나를 살펴본 결과 intp인 것을 알게 된 것이다. 나는 판단형이 아닌 인식형이라는 것을 인정하고 intp라는 것을 인정하는 순간 인생이 점점 풀려나가는 것이 느껴졌다. 물론, 현실에서 바뀐 것은 없지만 삶을 대하는 태도가 완전히 달라졌다는 것이다.


내가 삶을 대하는 태도를 달라지게 한 것이 바로 나, 자신과의 대화다. 배우님도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서 많은 캐릭터를 연기했을 것이고 나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서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이 있었다는 것이 큰 동기부여를 준 것이다.


배우님은 나,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서 그 긴 세월을 이겨내고 결과를 만들어낸 사람이다. 나도 나, 자신과의 대화를 통해서 삶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졌다. 나는 꾸준히 나, 자신과의 대화를 실천하고 있으며 이를 먼저 선행으로 옮긴 배우님을 닮아가기 위해 덕질을 열심히 하고 있다.


아이돌은 우상이라는 뜻이다.

나는 배우님을 우상으로 생각하고 인생의 멘토로 삼아 나의 결과를 만들어 낼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렇지만 어쩌겠습니까? 해내야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