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영희 Aug 25. 2021

이집트의 피라미드

낙타의 배설물

  누군가가 나에게 어디를 여행하고 싶으냐고 물으면 서슴없이 이집트라고 했다. 어릴 때부터 동경했던 것인데 육십이 다 되어서야 딸과 함께 자유 여행을 하게 되었다.

  딸은 피라미드가 보이는 곳으로 숙소를 잡았다. 아침식사를 마치고 걸어서 10분 거리이니 소화도 시킬 겸 걷자고 말했다.

  숙소 건너편에 있는 피라미드 입구에 도착하자 말과 낙타를 타라는 호객꾼들이 즐비하게 있었다. 우리는 걸어서 피라미드 보기로 마음먹고 안으로 들어가 유적의 웅장함과 견고함으로 경탄하고 있을 때 호객꾼들이 10분 간격으로 다가와 낙타와 말을 타라고 했다. 안 탄다고 말해도 주위를 맴돌며 타라고 윽박지르다시피  한다. 여자만 둘이라서 그러나 불쾌함은 말할 수 없지만, 그것보다 더 불쾌한 것은

낙타와 말의 배설물이었다. 33도의 무더운 날씨에 배설물을 치우지 않아 악취가 심하게 나고 있었다. 우리가 보는 앞에서도 낙타가 변을 보고 있었다. 그것도 피라미드 앞에서 어이가 없었다.

  왜 이 나라는 유적을 이렇게 관리하는지 화가 났다. 그래서 걸어서는 힘들다고 호텔 직원이 이야기했구나! 이제야 이해가 되었다.

  나는 딸에게 시골길 걷는다고 생각핟고 피라미드 입구를

찾아보라고 했다. 입구를 찾았으나 들어갈 수 없도록 돌로 막혀 있었다. 가장 큰 쿠푸  왕의 피라미드를 뒤로하고

두 번째 피라미드와 세 번째 피라미드를 보고 있는데 딸이 낙타의 변을 밟고 속이 거북하다고 호텔로 가자고 했다.

  여기까지 와서 속이 거북하다고 가자고 하면 어떡하냐고 다그치자

  ''쿠푸 왕의 피라미드를 보면 다 본 거나 마찬가지야.''

  그러면서 가이드처럼 피라미드에 대해 말하기 시작했다.

  기원전 4500년에 지어졌고, 세계에서 가장 무거운 건축물이고,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이고, 인류 역사상 가장 정밀하게 지어진 건축물이라고 말했다. 오기 전에

공부를 했는지 돌의 무게. 높이. 돌의 숫자와 이 건물을 짓기에 10만 명이 동원되었으며 지금도 내부는 다

밝혀지지 않았다며

  ''더 물어볼 것 없으면 가자. 토할 것 같아.''

  나는 아쉽지만, 피라미드를 뒤로하고 그 자리를 나왔다.

가장 훌륭한 건축물이라고 배웠건만, 이대로 떠나기는 싫었다. 딸에게 낙타의 배설물 때문에 제대로 구경을 못 했다는 글을 남기라고 했다. 딸은 투덜거리며 안 한다고 했다.

  ''그래, 하지 마. 나 여기서 한 발짝도 안 움직일  테니까.''

  ''엄마 여기까지 와서 꼴통 짓 할 거야.''

  내가 들은 척도 안 하고 십 분 정도 서 있자. 딸아이는 영어로 종이에 적기 시작했다. 다 적고 나더니 관리인에게 갖다 주라고 한다.

  ''그래 줘. 내가  갖다 줄지 알고.''

  나는 메모지를 받아 들고 관리실로  들어가 관리인에게 메모지를 건네주면서

  ''제발 앉아 있지 말고 낙타 배설물 좀 치우세요. 그리고

한국말 좀 배우세요.''

  우리말로 소리치며 나왔다. 속이 다 후련했다. 관리인은 따라 나오면서 영어로 뭐라 했지만, 서로가 알아들을 수 없는 것은 매한가지였다.

  관리실에서 나온 내가 실실 웃자 딸아이는 또 이상한 짓 했냐면서 묻는다. 조금 전 이야기를 해주자 내가 안 따라가길

  다행이라며 한숨을 짓는다.

  적어도 세계적인 관광지라면 영어뿐 아니라 많이 찾는 관광객 나라의 언어를 하는 사람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했다.

  여행을 가서 우리말이 세계 공통어가 되어 있는 꿈을 꾼 적이 있다. 꿈에서 깨도 기분은 좋았다. 어서 그날이 오기를 기원해 본다.

작가의 이전글 한낮의 멀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