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아시나요? AZ 백신, 아스트라 백신이라고도 불리는 이 백신은 오스트리아의 제약회사 아스트라제네카가 만든 코로나19 백신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침팬지가 앓는 아데노바이러스를 약화시켜 만들었습니다. 백신이 체내에 들어가도 병을 일으킬 염려가 없음과 동시에, 우리 몸이 빠르게 면역 체계를 쌓을 수 있도록 코로나19 바이러스와 비슷하게 보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가 우리 몸에 코로나19에 대한 면역성을 갖게 하는 주요한 방법은 바로 페플로머에 있습니다. 페플로머는 바이러스 외피에서 돌출된 돌기 형태의 단백질입니다. 우선 과학자들은 코로나바이러스의 표면의 페플로머에서 유전자를 뽑아냅니다. 그리고 뽑아낸 유전자가 바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환자에게 주입하면 백신이 세포안에 들어가 우리 몸의 세포가 새로운 페플로머를 만들도록 유도합니다. 우리 몸의 백신 체계는 이 새로운 페플로머를 가진 세포를 파괴함으로서 우리 몸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가지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3월 초부터 건강한 성인들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처음으로 시작되었습니다. 3월 23일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이 백신을 맞는것을 시작으로 65세 이상의 노인까지 접종 대상을 확대했습니다. 26일 기준 백신 접종을 완료한 시민들 중 대다수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했으며, 707481명이 접종을 완료했습니다. 보건 당국은 2분기 말까지 1200만명의 백신 접종을 끝마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특히 유럽 국가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사람들에게서 혈전 부작용 사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혈전은 혈액 응고 과정을 통해 혈액이 지혈되어 생성된 최종 산물입니다.
일반적으로 체내에서 생성된 혈전은 자연스럽게 소멸하나, 병 등의 이유로 혈전이 많이 생기게 되면 체내에서 모두 용해시킬 수 없어 각종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지난 달 31 기준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920만 회 중 뇌정맥동혈전증만 해도 62건이 확인되었습니다. 오스트리아, 노르웨이를 비롯한 유럽 곳곳의 나라들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우려로 백신 접종을 일시 중단했습니다.
오리건 대학교의 마크 슬리브카 교수와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의 스테판 몰 박사는 매일 미국에서 보고되는 10~20건의 혈전 사고가 백신을 맞음으로써 일어나는 것으로 보인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이탈리아 언론을 통해 백신 전략 책임자 마르코 카발레리는 백신 접종자 중 예상했던 값보다 더 많은 혈전 부작용 사례가 있다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혈전 부작용 사이의 인과관계가 뚜렷해지고 있다고 밝히면서, 동시에 아직 접종시 혈전이 왜 일어나는지는 밝히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아스트라제네카 당사는 오스트리아가 접종을 중단한 지 1주일만에 대변인을 통해 약 천만 건의 실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떤 인구 집단에서도 혈전 위험도가 증가하고 있다는 결과를 얻어내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혈전 부작용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이며, 접종을 중단한 국가들의 보건 당국과의 협력 및 평가를 기다리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유럽의약품청 EMA 청장 에머 쿡은 아스트라제네카의 혈전 부작용이 없으며, 설령 혈전 부작용이 있다 하더라도 AZ 백신이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이점이 훨씬 크다고 밝혔습니다. 에머 쿡은 유럽 각국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재개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혈전 부작용 외에도 잇따라 다른 부작용 사례가 보고되고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사람들 중 약 1.5%가 백신 접종 후 발열, 근육통 등을 겪었다고 신고했습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포기할 수 없는 이유는 생산 비용과 유지 비용에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회 접종가가 다른 백신들에 비해 싼 4달러인데다가 보관 온도도 영상 2~8도로 보관하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에머 쿡 청장은 아스트라제네카를 포기할 수 없다고 발언한 것입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아스트라제네카의 혈전 사례에 대해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 중 혈전으로 보고된 사례는 자연 발생률보다 높지 않다, 백신이 확보되는 대로 백신 접종을 재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3월 30일 추가 물량공급 예정이었으나 3주 뒤로 미뤄지고 공급 물량 또한 축소되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승인과 이송이 지연되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