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살표를 따라가면 모두 죽는다.
<이미지 출처: https://blog.naver.com/lyj0230/221533723555>
교육비가 식비를 앞서고 부모는 굶어도 자식 교육은 시켜야 하는 대한민국의 현실...! 삼 남매 엄마로서 공감가지만 너무 안타까운 사실이다. 세계 최고의 교육열과 세계 최고의 자살률! 우리는 무엇을 위해 무엇을 버리고 있는가!
나의 연속된 실패의 원인 중 하나는, 무엇을 위해 무엇을 버리고 사는지를 전혀 자각하지 못한 점이다. 실패는 흉터를 남긴다. 대수술일수록 흉터 자국이 크게 남듯, 위험을 감수하고 쏟아부은 액수가 클수록 그 흔적은 오래간다. 그리고 볼 때마다 복장이 터진다. 나는 부자가 된 사람들의 강의를 들으며 빨리 그 대열에 합류할 수 있을 거라고 착각했었다. 나는 '성공'이라는 이정표를 따라가고 있는 줄 알았다. 하지만 그와 반대로 나는 '실패'라는 이정표를 열심히 따라가고 있었다.
"저는 이렇게 해서 돈을 벌었습니다. 여러분들도 할 수 있습니다. 능력 없는 저도 해냈습니다. 이 비법대로만 하시면 무조건 돈을 법니다. 돈을 벌지 못하는 사람들은 비법을 알려줘도 따라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어느 성공한 사업가의 말이다. 나도 이 분의 비법대로만 따라 하면 빨리 돈을 벌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비법을 돈으로 사서 빨리 성공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오산이었다. 나는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고 서두른 것에 대한 대가를 톡톡히 치러야 했다. 70억 인구의 지문이 모두 다르릇, 현재 자신의 상황과 재정능력에 맞게 계획을 짜고 비법을 적용해야 한다.
각종 다이어트 비법들과 상품들이 즐비하다. 하지만 매번 실패하는 이유는 왜 일까? 자신의 의지 부족일까? 아니면 왜 일까? 실패가 연속된다면, 이제는 잘못된 행동을 계속할 것이 아니라 원인 분석을 해야 한다. 스마트폰에 뺏겨버린 우리의 생각을 되찾아야 한다. 내가 가고 싶은 이정표를 따라 가야 실패할 확률이 줄어든다. 우리 모두가 같은 화살표를 따라가면 모두 죽을 수도 있다.
"당신이 생각한 대로 살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머지않아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될 것이다."
-폴 발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