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과이모 Jul 03. 2022

나는 계속 질 것이다

늘 이기고 싶었던 봄날이 지나고,

어느덧 인생의 여름이 된 듯한 요즈음.

네가 더 사랑하는지, 내가 더 사랑하는지 견주기를 멈추고, 있는 그대로 가득하게 채워주는 사랑.

더 깊이 사랑하고 추앙하고 싶은 날들.


살아있는 동안 더 많이,

더 넉넉하게 사랑하겠다는 다짐.

"나는 계속 질 것이다"라는 말이 내 가슴에서 춤춘다.



_

음악인 중에 윤종신이 섹시하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 평소에는 말 많은 동네 아저씨 같은데 음악 이야기하며 눈빛이 바뀔  때, 윤종신이 섹시해 보일 수 있구나를 느꼈다. 글 쓰는 사람 중에는 신형철이 그러하다. 신형철은 내가 좋아하는 문학평론가이다. 그의 글은 굉장히 날카롭고 섬세한데 돌아서면 뭔가 아련하다. 소년스럽다가도 응큼하고 따뜻하다가 피식 웃게 한다. 다채롭다. 나에게 섹시함이란 그런 것이다.


그는 사랑할수록 문학과 더 많이 싸우게 된다고 말한다. 싸우고 나서 견디지 못하고 말하는 쪽은 늘 자신이라고, 그래야 다시 또 사랑한다고 말할 수 있으니까. 더 사랑하는 쪽, 늘 지는 쪽에 서겠다는 그의 다짐. 이보다 더 사랑을 잘 표현할 수 있을까.


그는 글을 쓴다는 것은 어떤 공동체를 향해 노를 젓는 일이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나도 지금 어딘가를 향해 가고 있는 것일까. 목적지를 정해놓고 가고 있지는 않다. 그저 이 여정에서 만나는 이들이 '나는 혼자가 아니구나'라고 느끼는 글이기를... 잠시 글이란 형태로 변장한 '사랑'이기를..



매거진의 이전글 시를 마시는 밤기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