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과이모 Jun 17. 2023

사랑이 있는 곳으로 가자


오랜만에 부모님 댁에서 쉬고 있다. 사심 있는 방문이었다. 오랜 감기몸살로 몸이 허해지고, 사랑받음이 필요한 시기란 걸 체감하였던 것이다. 그래, 사랑이 있는 곳으로 가자.


어머니의 사랑은 본능적인 생명에 닿아있다. 그녀는 집에 있는 온갖 것을 먹이고 싶어 한다. 끼니마다 아무 걱정 없이 무언가를 먹게 된다. 너 이거 먹을래? 아 맞다. 이것도 있는데 이거 먹어볼래? 이것 좀 더 먹어.. 그중에 내가 가장 좋아하는 말이 있었으니, "얼른 일어나 아침 먹어. 먹고 또 자" 아... 이 말은 비몽사몽 간에도 유혹적이다. 그러니까 먹고 또 자도 되는 거지? 그래도 된다는 거지? 일어나서 먹고 다시 잠드는 일은 드물다. 먹다 보면 잠은 깨고 힘이 나고 새 날을 새롭게 시작하고 싶어 진다. 문득, 어느 집에 들어가 그 집에 있는 음식을 다 먹어도 미안하지 않아도 되는 집이 한 사람에게 하나씩은 있어야 마땅하다는 생각이 든다. 몸과 마음이 지쳤을 때, 어서 와 앉으라고 따끈한 밥상을 차려주는  사람을 세상 모두에게 선물할 수 있다면... 그런 정도의 사랑은 모든 사람이 공평하게 받았으면 좋겠다. 먹이고 돌보는 마음은 모든 생명이 지닌 최초의 사랑의 마음이다. '먹고 나니 힘이 난다'는 그 당연한 말을 소중히 경험하며 사랑의 시간이 흘러가고 있다.


아버지의 사랑은 좀 더 근본적인 데가 있다. 내가 하루정도 먹고 자고 기운을 차리는 것을 보시고는, 이런 질문을 하신다. "그래, 요즈음은 사는 게 재미있으신가?" 아버지다운 질문이다.. 재미? 재미있나? 요즘 사는 게? 잘 모르겠다... 우물쭐물 하는 사이, 다음 질문이 들어온다. "그럼, 돈을 잘 벌고 계신가?" 아,,, 뭐 그냥저냥 그래요.. 두 질문 모두에 명쾌한 답변을 하지 못하는 나를 보며, 안타까움이 담긴 말투로 아버지께서 말씀하신다. "아니, 그렇다면 왜 이대로 살고 있지?" 헐... 정곡을 찔린 듯 말문이 막혔다. 사는 게 재밌다면 돈은 좀 못 벌어도 그만이고, 돈을 잘 벌고 있다면 사는 게 조금 재미없어도 인생에 그런 시기도 있는 것이니 그럴만하다는 게 아버지의 철학. 30년 한 직장에서 열심히 돈 벌어 자식들을 키우던 시간이 있었다면, 은퇴 후에는 누구보다 촘촘하고 재미있게 살고 계신 내일모레 80이신 아버지. 그의 눈을 통해 지금의 나의 삶을 돌아본다. 나는 어떻게 살고 있는가? 아버지의 질문은, 너 지금 괜찮니? 나의 지금을 염려하는 사랑의 마음이다.


사랑이란 먹이고 돌보는 것. 그리고 다정하게 질문하는 것. 너 지금 괜찮니? 지금 마음은 어떠니? 지금 이대로 행복하니?


어머니가 주신 처음 들어보는 이름의 10여 가지 곡물이 섞여있는 요상한 가루를 물에 섞어 마시며, 아버지가 내게 던진 질문을 곱씹어본다. 사랑이 내 모세혈관을 구석구석 채워주는 지금, 내 가슴에 뜨거운 무언가가 울렁울렁한다. 잘 살고 싶다... 이 두 사람을 더 웃게 해주고 싶다. 이 울렁임은 내가 그들에게 보내는 간절한 사랑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의 기대가 필요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