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과이모 Feb 04. 2022

인생의 신호등


어렸을 때는 모르는 게 있으면 물어보면 되었다. 어른들의 답변에 '안전함'이 숨겨져 있음을 본능적으로 알았기에 저항되면서도 이내 그들을 따랐던 것 같다. 사춘기를 지나 머리가 굵어지면서 더 이상 어른들에게서 답을 찾지 않게 되었다. 그것이 내 청춘에 대한 예의였다. 망설일 때도 있었지만 새로운 길을 향해 몸을 던졌다. 실로 놀라운 경험이 펼쳐지기도 했고, 문득 돌아보니 가시밭길을 뒹굴고 있을 때도 있었다. 그럼에도, 그때는 살아있었다. 즐거움도 생생했고, 슬픔과 아픔마저도 생생하게 살아 숨 쉬었다. 모두의 청춘에 어느 만큼 의 쓰라림이 기억되는 이유는 그 때문일 것이다. 그 날 것의 생생함 때문에. 그 가슴의 펄떡이는 생명성 덕분에.


청춘이 훌쩍 지나가는 즈음. 길을 잃어버렸다고 생각되는 때가 있다. 도대체 오른쪽인지, 왼쪽인지 알 수가 없는 막막함. 머리로 이게 좋네, 안 좋네 계산기만 두드리게 된다. 인생의 내비게이션 같은 것은 없을까 생각해본다. 신호등보다 더 친절하게, 스위치 On만 해두면 상냥한 그녀가 길을 안내해준다. '사고다발 구간입니다. 서행하세요' 그러면 내 인생에서 일어날 사고 같은 사건도 피해 갈 수 있을까?


인생의 여름쯤 되니 알 것 같다. 누구에게 물어봐서 가는 길에 만족할 리가 없다. 누군가에게 의지해서 가는 인생은 안전하되, 시시하다. 내 안의 소리에 주파수를 맞춘다. 내 안에 생생하게 살아 숨 쉬는 가슴과의 대화시간. 내게는 그 방법 중에 하나가 '명상'이다. 하루 중 자주 1분 동안 멈춰서 내면의 소리를 듣는 1분 명상은, 하루가 생각지 않는 방향으로 흐를 때 다시 지금 여기로 나를 데려다준다. 아침, 저녁 명상은 하루를 생생하게 열어주고, 고요하게 닫아준다. 그렇게 내 안에 숨 쉬는 신호등에 귀 기울인다.


조급한 판단이야 흘러가는 걸 지켜보자,

지금 그 사람에게 전화해 봐,

오늘이 지나기 전에 사과해,

그분께 연락드려봐 도와주실 거야,

왼쪽 어깨, 팔 통증이 심해지고 있어, 살펴줘야 해


소란스러운 일상 속에서는 들리지 않던 작은 목소리가 내게 길을 안내해준다.

나는 이미 정답을 알고 있는지 모른다.

다만 내가 바깥에만 주의가 있어서 못 듣고 있었을 뿐.


들어본다.

고요히 앉아 주파수를 켜고.

매거진의 이전글 인간관계에서 서운할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