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론가 청람 김왕식 Dec 21. 2023

까치와 강아지와 경비 아저씨

생명 존중







혹한의 연속된 날들은

마치

시간조차 얼어붙게 만들었다.


창밖을 바라보니,

아파트 정원은 하얀 눈으로 덮여

고요히

잠들어 있었다.


그 고요함 속에서

한 가지 불편한 장면이 내 눈을

사로잡았다.


정원 한쪽 구석에서

까치 한 마리가 죽어 꽁꽁 얼어 있었고,

그 모습이

마치

겨울의 잔혹함을 상징하는

듯했다.

그 광경은

더욱

가슴 아프게 다가왔다.


한 강아지가

그 까치를 발견하고는 물고 뜯으며

놀고 있었다.


자연의 섭리라 여길 수도 있지만,

생명에 대한 존중이

결여된 듯한 그 장면은 씁쓸한

여운을 남겼다.

이를 목격한

경비 아저씨는

단호한 발걸음으로 강아지를

쫓아내고는

조심스럽게 까치를 들었다.


그리고는

 나무 밑 언 땅을 파기

시작했다.


아저씨의 손길은

조심스럽고도 정성이 담겨 있었다.

마치

그 작은 새에게

마지막으로 할 수 있는 예의를

표하는 듯했다.

아저씨가

까치를 땅에 묻는 동안,

나는 창가에 기대서서 한동안을

지켜보았다.


 이 장면은

어쩌면 이 겨울의 차가운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었다.


삶과 죽음,

그리고

그 사이에서 벌어지는

소소한 일상의 장면들.


이 모든 것이

겨울의 정취 속에 스며들어

감동적인 수필의 한 장면이 되었다.

경비 아저씨가

일을 마치고 떠난 후,


정원은

다시

고요해졌다.


이제

그 고요함 속에는

하나의 작은 생명이 편안히

잠들어 있는 것 같아

조금은 따뜻해진 기분이었다.


이 겨울의 추위

속에서도,


작은 생명에 대한 존중과

사랑이라는 온기가

존재함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작은 사건을 통해

나는

인간과 자연,

그리고

생명에 대한 깊은 사색에 잠겼다.


겨울이 주는

가혹함 속에서도,


작은 생명 하나하나가

소중히 여겨져야 한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또한,

우리의 일상 속 작은 관심과 애정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되새기게 되는 순간이었다.

혹한 속에도

생명의 따스함이 깃든 이 겨울날,

나는

새로운 깨달음과 함께

따뜻한 감성을 안고 하루를 마무리했다.


이 작은 사건은

내 마음속에 오래도록 남을 것이며,


또 다른 겨울날에도

생각나는 소중한 억으로

자리 잡을 것이다.







까치가

묻힌 곳을 지날 때마다


아저씨의

따뜻한 손길이


언 가슴을

녹인다.


나는

어느새

두 손을 가슴에 모아


그렇게

죽어간 까치를

기리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문득, 예기치 못한 아름다움을 만나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