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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의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니체는 '어떻게 무엇을 말했나?'






니체는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라고

했다.


'이렇게'

말한 것이

어떤 것인지

궁금했다.



중학교 때

문예반에 들어가

문학도로서

야심차게 '이렇게'를 알고자

도전했다.


도저히

모르겠다.


고등학교 때

다시

도전했다.


모르겠다.


국문과에

입학해서

다시

도전했다.


모르겠다.


고등학교 국어선생이 돼서

읽어봤다.


모르겠다.


지금

돌이켜보니

그때

그렇게 도전한 것은

무모했다.


문해력을

통해

이해하려 했다.


니체의

마음을 읽었어야

했다.











니체의 말은 어려웠다.

중학교 시절,

나는

처음으로 그의 말에 도전했다.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라는

문구는

나의 호기심을 자극했지만,

그 뜻을 이해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았다.


페이지마다

숨겨진 의미를 찾아내려

애썼지만,


끝내

그 깊이에

다다르지 못했다.


고등학교 때,

나는 다시

그 책을 펼쳤다.


시간이 지나면서

얻은 지식과

경험이

나를 니체의 세계로 안내할 것이라

믿었다.


결과는

중학교 때와

다르지 않았다.


여전히

그의 철학은

나에게 높고 깊은 벽처럼

느껴졌다.


대학에서 국문학을 전공하며

나는

또 한 번

니체와 마주했다.


이번에는

학문적인 접근으로

그의 사상을

해석하려 했다.


이론과

개념으로 가득 찬 강의실에서는

그의 말이

더욱 복잡하고 난해하게만

느껴졌다.


니체의 글은

읽었지만,


니체의 정신을

읽지는 못했다.


고교 국어 교사가 된 후,

나는

다시

니체의 책을

집어 들었다.


이번에는

교육자의 시선으로

그의 철학을

이해하려 했다.


이전과 같이

나는 그의 사상의 진정한 의미를

파악하는 데 실패했다.


그때

비로소 깨달았다.


나는

니체의 글을 읽으려 했지만,

그의 정신을

이해하려 하지 않았던

것이다.


돌이켜보니,

니체와의 여정은

내 인생에서 중요한 부분이었다.


나는

그의 글을 통해

단순히

지식을 얻으려 했지만,

진정한 교훈은

글의 너머에 있었다.


니체는

글로 썼지만,

그의 마음을 읽는 것이

중요했다.


지식과 이해는

단순한 문자의 해석을 넘어선다는 것을,

나는

시간이 흐르며 배웠다.


진정한 지식은

마음으로부터 시작되며,

그것을

이해하는 여정은

우리 각자의 인생에서 끝없는 모험이며

성장의 과정이다.


니체와의 오랜 대화를 통해,

나는

글이 단순히 읽히는 것이 아니라,

살아 숨 쉬며

우리 안에서 울림을 일으킨다는 것을

깨달았다.


책은

단순한 문자의 집합이 아니라,

생각과 감정의 바다이며,

그 바다를 항해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 여정은

우리를 더 깊고

넓은 세계로 이끈다.


교사로서

나는 학생들에게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을 확장하고 마음을 여는 방법을 가르치려 노력한다.


니체의 철학은

그들에게

단지

철학적 개념을 넘어,

자신의 내면을 탐구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것이

진정한 교육의 목적이며,

내가 교사로서 추구하는

바이다.


결국,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나에게

단지

책이 아닌,

인생을 이해하고 성장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

지침서였다.


니체의 말을 통해,

나는

자신의 생각을 넘어서는

깊은 이해와 연민을 발견했다.


이 책은

나의 인생,

나의 교육 철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제

나는 이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을

다음 세대에게 전달한다.

니체의 말처럼,

진정한 지식은 글자에서 시작되어

마음으로 완성된다.


우리는

단순히

읽고 이해하는 것을 넘어,

깊이 있는 사고와 감정을 통해

삶을 풍부하게 만들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진정한 학습이며,

진정한 삶의 이해이다.








프레드리히 빌헬름 니체는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에서


결국

'자신의 정신적 고독을

표현하기 위해

몸부림친

글'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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