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평론가 청람 김왕식
Dec 13. 2024
대중가수 해바라기의 '사랑으로'를 살핀다
김왕식
■
대중가수 해바라기의
'사랑으로'를 살핀다
ㅡ
"내가 살아가는 동안에 할 일이 또 하나 있지"
이 문장은 노래의 서두에서 주제를 제시하며, 삶 속에서 해야 할 중요한 일을 언급한다. 이는 삶의 목적과 책임감을 강조한다.
단순히 생존이 아닌, 삶에서 무언가를 이루거나 남기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바람 부는 벌판에 서 있어도 나는 외롭지 않아"
외로운 상황에서도 자신만의 믿음과 의지로 극복할 수 있다는 내용을 암시한다.
바람 부는 벌판이라는 자연적 배경은 고독을 상징하지만, 화자의 마음은 그 고독을 초월한다.
"그러나 솔잎 하나 떨어지면 눈물 따라 흐르고"
화자의 감수성이 드러난 부분이다. 작은 자연의 변화조차 큰 감정으로 받아들이는 섬세함과 공감을 나타낸다.
자연과 하나 된 화자의 감정이 전달되며, 이 부분은 듣는 이로 하여금 감정 이입을 하게 한다.
"우리 타는 가슴 가슴마다 햇살은 다시 떠오르네"
반복되는 일상과 삶의 고난 속에서도 희망과 밝음이 항상 존재함을 강조한다.
'타는 가슴'은 열정과 고통을 모두 내포하며, 이러한 감정을 통해 삶은 계속된다는 메시지를 준다.
"아 영원히 변치 않을 우리들의 사랑으로"
사랑이 이 노래의 핵심 주제임을 알 수 있다. 사랑을 영원불변한 가치로 설정하여 노래의 정서를 안정감 있게 만든다.
사랑이 화자의 삶의 이유와 할 일을 지속하게 만드는 원동력임을 나타낸다.
"어두운 곳에 손을 내밀어 밝혀주리라"
사랑을 행동으로 실천하며,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에게 희망을 전하겠다는 의지가 표현된다.
이타적인 사랑의 실천을 통해 삶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화자의 태도를 나타낸다.
"내가 살아가는 동안에 할 일이 또 하나 있지"부터 "어두운 곳에 손을 내밀어 밝혀주리라"까지 반복하며 노래의 메시지를 강화한다.
반복을 통해 핵심 메시지인 사랑과 희망의 실천을 더욱 강조하고, 듣는 이의 마음에 각인시킨다.
□
가수 해바라기의 이 노래는 삶 속에서 사랑과 희망을 실천하는 것을 주제로 삼고 있다. 가사에서는 자연을 배경으로 화자의 섬세한 감정과 이를 초월하려는 의지가 드러난다.
특히, "솔잎 하나 떨어지면 눈물 따라 흐르고"와 같은 부분은 감성적이고 시적인 표현으로 듣는 이로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이 노래는 단순히 감정에 머무르지 않고, 사랑을 실천하고 세상에 희망을 전달하겠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반복적인 가사는 이러한 메시지를 더욱 강렬하게 전달하며, 삶에서 사랑과 희망을 지속해야 할 이유를 상기시킨다.
해바라기의 곡은 대중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서정적인 멜로디와 함께, 노랫말을 통해 깊은 감동과 실천적 메시지를 전해준다. 이는 단순한 노래를 넘어선, 삶에 대한 철학적 성찰로 이어지며 많은 이들에게 위로와 용기를 준다.
ㅡ 청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