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론가 청람 김왕식 Oct 09. 2023

나의 진정한 스승은,  내면의 나일 수 있다

나의 스승





나의 스승은

어디에

있는가?






이 질문을

떠올릴 때마다,


마음이 편치 않다.


학교,

그 생각의 원천지와

상아탑을 형성하는 곳,


이제는

진정한 사도의 자리를

잃은 것 같다.


그곳에서는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

주를 이루며,


깊은 생각과

진정한 깨달음은 찾아보기 힘들다.

진정한 스승을 찾는

여정에서

주변만을 바라보며

답을 찾으려 할 필요는 없다.


때론

거울 앞에 선 나 자신을

응시하며,


그 안에서

깨달음을 찾을 수도 있다.


나 자신 속에

숨어 있는

또 다른


'나'가

바로

나의 진정한 스승일지도

모른다.


그 스승은

내 안의 깊은 곳에서

내게 가르침을 주며,

나를 이끌고,

때로는 도전한다.

이 내면의 스승은

과거의 경험과

기억,


내게 주어진 가치관과

원칙을 바탕으로

나에게

항상 옳은 길을 안내한다.


그것은

외부의 지식이나

겉치레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닌,


오롯이

나만의 것이다.


내가 겪은 시련과

고민,


그로 인해 얻은

깨달음이

바로

그 스승의 교훈이다.

이처럼

진정한

스승을 찾기 위해선

바깥세상만을 바라보기

내면을 향해 물

필요도 있다.


나의 내면을 깊게

들여다보고,


그 안에서

스스로를 발견하면 된다.


그렇게 해서

내면

의 스승과 함께,


더욱 깊은

깨달음의 세계로

발걸음을 내딛는다.






그동안

내면의 부조리함이


나의

스승일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인생의 진정한 가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