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능력 있어 보이려면

[오늘의 심리학 #155.] 사람은 찰나의 순간 많은 것을 판단한다.

Photo on VisualHunt.com


"당신이 뭔데 첫 인상으로 저를 판단하시는 겁니까?"

"...그럼 대체 뭘 보고 판단해야 하죠?"



 제 직업은 심리상담사입니다. 하지만 심리극을 바탕으로 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위주로 하기에 강의를 주 업무로 하고 있어요. 저는 꾸미는 것을 정말 번거로워 합니다. 겉모습이 본질을 설명해주지 않잖아요? 그래서 고급 옷, 명품 등으로 외향 관리를 할 바에 차라리 책 한 권을 더 사자는 주의에요. 

 저의 이런 모습을 와이프가 정말 싫어합니다. 강사로써의 신뢰도는 얼굴에서 나오는 거다. (+ 너는 얼굴이 안 되니까 고급스러운 치장으로라도 가려야 한다.) 매번 이런 말을 해요. 처음에는 잔소리라고 생각해서 참 듣기 싫었는데, 가만히 생각해보니까 말이 안 되는 소리는 아니더라고요.


 저는 강의를 하는 사람일 뿐, 강의를 듣는 수강생을 어찌 할 수 없어요. 그런데 만약 제 와이프와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만 모여 있는 곳에 강의를 하러 가야 한다면? 제가 어떤 강의를 준비했는지 중요하지 않겠죠. 괜히 싼 티나고 자기 관리도 안 되는 강사 이미지로 굳을 것입니다.


 궁금합니다. 과연 겉모습이 그 사람의 이미지에 영향을 줄까요? 고급스러운 겉치장만으로 자신이 능력 좋은 사람처럼 보일까요? Nature Human Activity 2020년 3월호에 게재된 연구를 보면 이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 경제적 상태 신호가 우리의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 값 비싼 혹은 값 싼 옷을 입은 무작위 얼굴 사진을 제시하며 이들의 역량을 평가해달라고 하자, 값 비싼 옷을 입은 사람이 더 유능하다고 평가했다.
- 심지어 능력 판단에 옷을 무시하라는 주의를 주었을 때도 결과가 마찬가지였다.
- 정확하게 맞힐 경우 보상을 제공한다고 했을 때에도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 겉모습으로 첫 인상을 받아들이는 건 찰나이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옷을 배제할 수 없다.
- 빈곤은 그들을 낮은 역량으로 인식하게 만든다. 이는 가난한 이들을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더욱 불평등하게 만든다. 


 옷은 그들의 능력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생김새만 보고 판단해주세요.

 

라는 이야기를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고급 옷을 입은 사람이 더 능력이 있어보입니다. 첫 인상이 깔끔하고, 고급스러울 때 보다 나은 첫 인상으로 관계를 시작할 수 있다고도 해석 가능합니다.


 그러니 저 같이 한 분야의 전문가, 강사의 아이덴티티를 갖고 있는 사람은 더더욱 겉모습을 관리해야 할 것 같네요. 같은 정도의 수행을 했어도 첫 인상을 좋게 시작하면 더 나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결국 중요한 건 내면이야! 라고 믿는게 그러니까 외면은 버려! 는 아니니까요.




 강사 프로필 사진을 찍을 때 하는 특유의 포즈들이 있습니다. 팔짱을 끼고 측정면으로 빙그레 웃는 게 가장 대표적입니다. 퍼스널 브랜딩, 이미지 메이킹 이런 게 다 겉모습을 가꾸어 전문성 있어보이는 모습으로 보이도록 돕는 분야죠.

 할 말이 있다면 우선 사람들이 내 말에 귀 기울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면접이든, 소개팅이든, 그 어떤 곳에서도 추리닝을 입지 않는 이유겠죠. 다만, 무엇이든 한 쪽으로 기울면 위험합니다.

 내면 가꾸기에 올인하느라 겉모습에 신경 쓰면 안 되듯, 겉모습의 그럴듯함에 올인하며 내면의 전문성을 등한시하면 안 되겠죠. 속 빈 강정은 괜히 살만 찝니다.


 그렇죠? 듣고 있죠?
제 머리 속에 스쳐지나가는 몇몇 말빨러님들?




* 참고 자료


1. 이성을 볼 때 얼굴과 몸매 중 무엇을 더 따질까?

 첫 인상에서도 얼굴과 몸매 중 어디를 더 보게 될까요? 라는 질문에 답을 줄 수 있는 연구입니다.

https://brunch.co.kr/@3fbaksghkrk/163


2. 명품을 두르면 사람들은 나를 고급스럽게 볼까?

 고급 Symbol이 나 자신을 호감이 가는 이미지로 바꿀 것인가? 에 대한 좋은 글입니다.

https://brunch.co.kr/@3fbaksghkrk/178




* 출처 자료


How We Judge Others by Their Clothes

A new study on judging appearances is reviewed.

Posted May 24, 2020 Arash Emamzadeh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finding-new-home/202005/how-we-judge-others-their-clothes



* 내용이 마음에 드시거나 형아쌤을 응원하시는 분은 유튜브 채널도 구경 와주세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gnbuQ-A59fsMkWTGn-GV2w


매거진의 이전글 도와달라는 말도 쉽게 못 하는 사람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