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언데드 Nov 17. 2023

동전 뒤집기

03

희망은 인생의 중요한 동력 중 하나로, 우리가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취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원동력이다. 밴저민 프랭클린은 희망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했다.


프랭클린은 희망을 어둠 속에서 빛을 비추는 등불로 비유한다.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희망은 우리에게 빛과 영감을 제공하며, 우리가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주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미래에 대한 믿음과 기대로도 정의된다. 프랭클린은 어려운 시기에도 희망을 가지고 미래를 바라보며 힘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으며, 이는 우리가 현재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동력이 된다.

게다가 우리의 목표와 꿈을 실현하기 위한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잠재력 개발을 발견하게 해주는 희망은 우리에게 끊임없는 성장과 발전을 도모하는 힘이 된다. 어려움을 극복하고 변화를 이루는 힘마저 갖고 있기에 프랭클린은 희망이 우리에게 도전과 역경을 극복하는 능력을 부여한다고 말한다. 희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끈기 있게 노력하며 성공을 이루는 것이 가능하다. 이루고자 하는 일에 물고 늘어지기의 대가라면 좀비 같은 열정이라 치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희망은 우리의 삶에 긍정과 희열을 가져다준다. 그는 희망을 통해 우리는 삶의 가치와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한다. 희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긍정적인 마인드로 삶을 즐기며, 주변 사람들에게도 영감을 주는 존재가 될 수 있기에 그런 이가 주위에 있다면 다가가 말을 걸어보자. 이렇게 밴저민 프랭클린이 말하는 희망은 어둠을 밝히는 등불이자, 미래에 대한 믿음과 기대, 목표와 꿈을 실현하기 위한 동기부여, 어려움을 극복하고 변화를 이루는 힘, 그리고 삶에 긍정과 희열을 가져다주는 요소요, 삶을 더욱 풍요롭고 의미 있게 만들어주는 보물이라고 할 수 있다. 영혼의 금은보화는 보이지 않되 나의 것으로 학습할 수 있는 성질을 지녔기에 희망이 가득한 세상에서는 질투와 시기 또한 희망이 가득한 것처럼 만연하다. 따라서 무엇을 선택하고 행할지는 희망을 가진 자와 부족한 자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미지출처 : istockphoto.com

이전 02화 희망을 가진 사람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