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천「사기」에 등장하는 역사 배경 지식
춘추시대에는 수많은 나라들이 등장과 멸망을 반복합니다. 이 시대에는 각 나라들이 생존을 위해 치열하게 각자의 역량을 키웠습니다. 그리고 제자백가諸子百家라고 표현되는 많은 학자들이 등장하여 다양한 학파를 이루고 중국의 학문과 사상을 발전시켰습니다. 공자孔子, 맹자孟子, 노자老子 등 춘추시대부터 전국시대까지 이어진 제자백가의 사상은 동양철학의 근본을 이루며 현대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춘추시대는 가장 강력한 제후국이 주나라를 대신해 제후국들을 다스립니다. 그 당시 가장 대표적인 다섯 제후국을 춘추오패春秋五覇라고 합니다. 그리고 춘추오패의 지도자를 패자覇者라고 부릅니다. 패자는 제후국들의 모임인 회맹을 통해 주나라를 대신하여 천하를 대표하는 지도자로 뽑힙니다. 그리고 명목상으로 주 왕실에서 권위를 인정받아 패자의 지위를 얻게 됩니다. 춘추오패가 누구인지는 기록에 따라 다릅니다.
「사기史記」: 제 환공, 진 목공, 진 문공, 송 양공, 초 장왕
「백호통白虎通」: 제 환공, 진 목공, 진 문공, 초 장왕, 오 합려
「한서주漢書注」: 제 환공, 진 목공, 진 문공, 송 양공, 오 부차
「순자荀子」: 제 환공, 진 문공, 초 장왕, 오 합려, 월 구천
「사통辭通」: 정 장공, 제 환공, 진 목공, 진 문공, 초 장왕
이렇게 학자마다 의견이 엇갈리지만 여기서는 시대 흐름에 따라 제 환공桓公, 진 문공文公, 초 장왕莊王, 오 합려闔閭, 월 구천句踐 이렇게 다섯 명을 살펴보면서 춘추시대의 흐름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제齊나라 환공은 관포지교管鮑之交로 유명한 관중管仲과 포숙鮑叔의 도움으로 춘추시대 첫 번째 패자의 지위에 오른 인물입니다.
환공이 즉위하기 전 관중은 환공의 반대편에 있는 주군을 섬겼습니다. 관중은 자신이 섬기는 왕자 규糾를 왕으로 앉히기 위해 환공을 죽이려 했습니다. 관중은 환공에게 활을 쏘았고 환공은 화살에 맞고 쓰러졌습니다. 이를 본 관중과 왕자 규는 방심하였습니다. 하지만 관중이 쏜 화살이 맞힌 곳은 환공의 청동 버클이었습니다. 그래서 환공은 목숨을 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환공은 재빠르게 궁궐로 가서 왕위에 올랐습니다. 왕위에 오른 환공은 자신을 죽이려 한 관중을 처형하려 했습니다. 그러자 환공의 즉위에 큰 도움을 준 포숙은 관중을 살리기 위해 환공을 설득하였습니다. 환공은 천하를 지배하는 패자가 되려면 관중을 등용하라는 포숙아의 말을 받아들입니다. 그래서 환공은 포숙아의 말을 듣고 관중을 재상의 자리에 앉혔습니다. 그 후 관중의 뛰어난 정치력으로 환공은 40여 년을 천하의 패자로 군림하게 됩니다.
환공에 이어 두 번째 패자가 된 인물은 진晉나라 문공입니다. 진나라의 왕자인 문공은 진나라의 권력 다툼을 피해 19년 동안 망명생활을 하며 갖은 고생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는 진秦나라 목공穆公의 도움으로 62세의 나이에 왕위에 올랐습니다. 훌륭한 인품을 갖고 있던 문공은 19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다른 나라에서 망명생활을 했지만 그를 따르는 많은 신하들은 끝까지 그를 배신하지 않습니다. 세월이 지난 후 자신과 함께 고생한 신하들의 도움으로 왕위를 차지하였고 9년이라는 짧은 재위 기간에 진나라를 강국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기원전 632년 초나라와의 성복 전투에서 승리하여 패자의 지위를 얻습니다.
다음으로 세 번째 패자는 초楚나라 장왕입니다. 초나라는 주나라의 제후국이지만 황하 문명 중심의 중원으로 보면 남쪽 지역의 외딴곳에 있는 국가였습니다. 땅은 제후국 중 가장 컸지만 남방 이민족들과의 다툼이 많았으며 인구도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초나라 성왕의 등장으로 초나라는 크게 발전합니다. 하지만 성왕成王과 목왕穆王에 이어 왕위에 오른 장왕은 즉위한 후 3년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향락에 빠집니다. 그러자 부정부패를 일삼은 간신들이 넘쳐나고 나라는 엉망인 상태에 이릅니다. 하지만 3년이 지난 후 장왕은 놀기를 멈추고 간신들을 모두 숙청합니다. 사실 장왕은 3년이라는 기간 동안 향락에 빠진 척하면서 신하들의 모습을 보며 충신과 간신을 가려냈던 것입니다. 그리고 초나라 장왕은 현명한 인재 등용과 왕권 강화로 초나라를 강국으로 발전시켰고, 강력한 군사력을 통해 중원의 패권을 장악하였습니다.
다음은 오월동주로 유명한 오吳나라와 월越나라입니다. 네 번째 패자인 오나라 합려는 천재 전략가 오자서伍子胥, 손자병법을 만든 손무孫武의 도움으로 나라의 힘을 키웁니다. 그리고 초나라의 수도를 함락시켜 오나라 세력을 중원까지 넓힙니다. 합려가 패자가 되는데 큰 공을 세운 오자서는 원래 초나라 사람입니다. 자신의 아버지와 형이 초나라 평왕平王에 의해 살해당하자 복수를 기약하며 오나라에 갔습니다. 그는 합려를 도와 초나라의 수도를 함락하고 자신의 원수인 평왕의 묘를 찾아 그의 시체에 300번 채찍질을 하며 복수를 끝냈습니다. 이후 합려는 월나라를 공격하다 패배하고, 이때 상처를 입어 죽고 맙니다.
합려의 아들 부차夫差는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땔나무 위에서 잠을 자며 와신臥薪의 생활을 합니다. 그리고 부차는 군대를 이끌고 월나라와의 전투에서 대승을 거둡니다. 패배한 월나라 왕 구천은 부차에게 납작 엎드리며 충성을 맹세합니다. 오자서는 구천을 죽이라고 간언하지만 자만심에 빠진 부차는 구천을 살려줍니다. 그리고 충신 오자서를 멀리하고 간신 백비伯嚭와 가까이 지냅니다. 결국 오자서는 백비의 모함으로 죽임을 당합니다.
한편, 오나라와의 전쟁에서 패배한 구천은 복수를 다짐합니다. 구천은 매일 앉거나 누워 있거나 쓸개를 바라보고 맛보는 상담嘗膽의 생활을 합니다. 와신상담臥薪嘗膽은 복수를 위해 온갖 괴로움을 참은 오나라 왕 부차와 월나라 왕 구천의 행동을 함께 일컫는 고사성어입니다. 월나라 왕 구천은 범려範蠡와 문종文種과 같은 유능한 신하들과 함께 나라의 힘을 키웁니다. 한편 월나라를 물리치고 복수를 끝낸 부차는 자만에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부차는 패자의 지위를 얻기 위한 회맹에 참가하기 위해 나라를 비우게 됩니다. 그때 구천은 군대를 이끌고 오나라를 공격하여 큰 승리를 거둡니다. 그리고 4년 후 다시 오나라를 공격하여 부차를 죽이고 오나라를 멸망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