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쌤의 방구석토크 Jan 19. 2023

중국 오제五帝시대

사마천「사기」에 등장하는 역사 배경 지식

   「사기」는 신화로 여겨지는 오제 시대와 하나라부터 시작하여 상(은)나라, 주나라 그리고 춘추전국시대와 진나라, 한나라(7대 무제)까지의 역사를 기록하였습니다. 본 책의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해 사마천 「사기」에 나오는 역사를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오제五帝시대     

  오제五帝는 전설 속의 인물로 황제헌원黃帝軒轅, 전욱顓頊, 제곡帝嚳, 요堯, 순舜 다섯 명의 왕을 일컫는 말입니다. 황제 헌원은 중국인에게 한국의 단군과 같은 존재입니다. 그는 우물과 수레, 신발, 달력 등 여러 가지 물건을 발명하여 백성들을 이롭게 했다고 합니다. 

                                                                      

요임금(좌) 순임금(우) 두 임금의 이름인 요순을 붙여 만든 요순시대는 동양에서 태평성대를 만든 성군의 대명사로 불립니다.


   전한의 학자 유항이 쓴 역사책 「전국」에는 “황제헌원이 탁록涿鹿을 정벌하여 치우蚩尤를 잡았다”는 내용이 등장합니다. 황제헌원은 탁록 전투에서 승리하여 중원이라는 영토를 지켰고, 중원에서 중국인들이 번영할 수 있는 기틀을 닦았습니다. 황제헌원뿐만 아니라 나머지 왕들도 각자 뛰어난 업적을 남겼고, 중국을 평화롭게 다스렸습니다. 특히, 요임금, 순임금 시대에 나라를 잘 다스려 가장 평화로웠다고 합니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태평성대를 일컫는 말로 요순시대堯舜時代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요 임금은 칠십 년 동안 왕위에 올라 나라를 잘 다스렸으며 중화사상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이후 요 임금은 여러 사람의 추천을 받아들여 순에게 왕위를 물려줍니다. 


  순 임금은 어릴 적 자신을 죽이려고 한 부모를 정성껏 모셔 부모를 감화시킬 정도로 인품이 뛰어났다고 알려졌습니다. 순 임금은 즉위한 후 여러 제도를 정비하고 예절문화의 기틀을 다졌습니다. 이후 순 임금은 우 임금에게 왕위를 물려줍니다.


  요 임금과 순 임금은 왕위를 선양하는 형식으로 물려줍니다. 선양은 임금의 자리를 핏줄이 아닌 훌륭한 사람에게 물려준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선양의 전통은 순 임금에서 끝이 나고 우 임금부터 중국 최초의 세습왕조가 시작되어 하나라 시대가 열립니다.

이전 10화 설득의 비밀, 한비자에게 물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