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쌤의 방구석토크 Mar 13. 2023

14년차 교사가 알려주는 효과적인 생활지도 방법

온화하지만 단호하게 그리고 나의 감정 소모를 줄이는 생활지도 방법 소개

  우리 아이들이나 학생들을 지도할 때 많이 힘들지 않나요? 불필요하게 소리를 지르거나 내 감정을 소모해서 나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상처를 주지 않나요? 자녀 혹은 학생 생활지도에 대해 어려움을 겪는 선생님과 학부모들을 위해 ‘1-2-3 매직 생활지도’를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1-2-3 매직 생활지도’는 교사의 책임이 먼저 강조되는 훈육법입니다. 하지만 학생들을 잔소리와 고함, 체벌을 활용하여 지도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실, 1-2-3 매직을 활용한 생활지도는 단순하게 자극과 반응으로 바라본 행동주의 이론의 단점을 극복하고 유기적 인간의 의식과 사회 환경을 고려한 ‘신행동주의 이론’을 토대로 등장했습니다. 1-2-3 매직은 학생들을 작은 어른이 아닌 학생 그 자체로 바라보며 올바른 훈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지도법은 ‘온화하지만 단호한 지도자형 선생님’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1-2-3 매직 생활지도에서는 학생들의 문제 상황을 ‘행동 중지 상황’과 ‘행동 시작 상황’으로 나눕니다.

- 행동 중지 상황: 친구를 놀리는 행동, 말대꾸 등과 같이 문제 행동을 멈추도록 하는 상황

- 행동 시작 상황: 교실 청소하기, 과제 해결하기 등과 같이 학생들이 지금부터 시작해야 하는 상황


  이렇게 문제 상황을 두 가지로 나누고 학생의 문제 행동에 따른 해결 전략을 다르게 적용합니다. 왜냐하면 상황에 따라 행동 동기가 다르므로 그에 대한 해결 전략이 달라져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학생이 문제 행동을 하면 ‘행동 시작 상황’인지, ‘행동 중지 상황’인지를 우선 정확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학생들의 문제 상황을 판단한 후 1-2-3 매직 생활지도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1-2-3 매직은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1단계는 ‘문제 행동을 조절하는 방법’이고 2단계는 ‘권장 행동을 강화하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3단계는 ‘학생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입니다.




  1단계: 문제 행동 조절하기

  문제행동을 조절하는 1단계 방법에는 ‘카운팅’이 있습니다. 카운팅은 말 그대로 문제 행동을 일으킬 경우 하나, 둘, 셋을 말하면서 학생 스스로 고칠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카운팅을 적용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첫째, 행동 중지 상황에서만 이용하기

둘째, 카운팅의 효과에 대해 의심하지 말기


  두 가지 원칙을 알았다면 다음으로 카운팅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학생이 문제 행동을 일으킨다면 첫 번째 카운팅 후 5초를 기다려줍니다. 그리고 두 번째 카운팅 후 첫 번째와 마찬가지로 5초를 기다려줍니다. 마지막 카운팅이 끝나도 문제 행동을 멈추지 않으면 교사는 타임아웃을 외치며 약속된 장소에 학생을 이동시킵니다. 그리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반성할 수 있는 시간을 줍니다. 이때 타임아웃의 장소는 학급 구성원과 떨어져야 하며, 학생의 주의를 분산시키면 안 됩니다. 그리고 학생이 지루함을 달랠 수 있는 즐거운 장소는 피해야 됩니다. 꼭 타임아웃이 아니라도 점심시간에 자유 시간을 박탈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카운팅을 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화나면 침묵하라’입니다. 교사는 카운팅을 하기 전 혹은 카운팅을 하면서 학생의 잘못을 설명하거나 화를 내는 행동을 하면 안 됩니다. 물론 학생이 옷을 벗는 비정상적인 행동을 보이거나 특정 물건으로 상대방을 위협하는 위험한 행동을 하면 교사가 즉각적으로 개입하여 행동을 중지시켜야 합니다. 그러나 그런 위험한 상황이 아니라면 침묵을 유지해야 합니다.




  2단계: 권장 행동 강화하기


  권장 행동을 강화하는 2단계 방법은 학생들이 바른 행동을 시작하도록 이끌어주는 훈육법입니다. 숙제하기, 줄 서기, 집중하기, 청소하기 등이 권장 행동에 해당합니다. 행동을 중지하는 1단계에 비해 행동을 시작하는 2단계는 학생들의 동기가 더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교사의 노련한 지도와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권장 행동을 강화하는 가장 중요한 비법은 ‘반복’입니다. 반복은 지루하고 진부해보이지만 학생들의 행동을 격려할 때는 반복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어떤 행동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 습관이 되고 습관이 붙으면 숨 쉬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일이 됩니다.

  학생들의 바른 행동을 격려하기 위해 1-2-3 매직에서 제안하는 8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8가지 방법에는 칭찬하기, 부탁하기, 타이머, 상점 제도, 결과 경험하기, 생활점검표, 대화 보여주기, 카운팅 응용하기(문제행동을 조절하기 위한 카운팅과는 다름)가 있습니다. 이 중 한 가지 방법만으로 충분히 효과가 나타날 수 있지만, 필요하다면 여러 가지 방법을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8가지 방법의 자세한 활용법은 <행복한 교실을 위한 1-2-3 매직> 책에 소개되어 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3단계: 좋은 관계 형성하기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3단계 방법은 학생과 학생의 문제행동을 분리해서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교사와 학생은 긍정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고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학생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은 칭찬과 용서, 공감적 경청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 스스로 마음을 잘 다스리며 건강하게 지내는 것입니다. 매일 자신의 감정을 외면하지 말고 몸과 마음이 건강한지 챙겨야 합니다.




  저도 신규교사 시절 엄격한 통제 방식으로 학생들을 지도했습니다. 하지만 퇴근 시간이 되면 ‘학생들에게 기가 빨린다.’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계속 이런 방법으로 지도하다간 제가 먼저 지쳐 쓰러질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저에게 적합한 생활지도 방법을 찾기 위해 학생들의 생활지도와 관련된 여러 연수를 듣고 다양한 책을 읽으며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가장 효과적인 생활지도 방법을 찾았습니다. ‘1-2-3 매직 생활지도’를 적용하며 행복한 학교 생활을 보내고 있습니다. 집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1-2-3 매직을 적용하면서 자녀들에게 감정적으로 대하지 않고 있습니다.(물론 아직 집에서는 완벽하기 실천하고 있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5살 3살이라...)

  이번 이야기를 통해 학생지도에 어려움을 겪는 선생님의 고민이 조금이나마 해결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학생 생활지도에 스트레스 받지 않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책 소개<어서와! 중학교는 처음이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