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영혼의 양식

by Sun Lee

이전 글에서 영혼의 충만함을 위해서는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아가야 함을 말씀드렸습니다.


오늘은 이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많은 사상가나 종교가들이 인간의 영혼의 양식을 구하기 위하여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연구를 거듭하여 해답을 내놓았지만, 매 시대가 변하면서 그들이 주장하는 진리도 계속해서 변하여 왔습니다.


하지만 성경은 다릅니다.


성경은 성경의 첫 부분인 창세기가 쓰인 기원전 1400년경부터 기록되기 시작하여 기원후 100년경 성경의 마지막 부분인 사도 요한이 기록한 요한계시록까지 1500년에 걸쳐서 기록되었습니다.


성경을 기록한 저자들도 모세를 비롯하여 다윗, 솔로몬, 왕들과 이사야를 비롯한 선지자들과 사도 바울, 예수님의 제자등 여러분들에 의해서 기록된 말씀인 것입니다.


이렇듯 오랜 기간에 걸쳐서 여러 사람들에 의해 기록된 성경 말씀이지만, 성경은 첫 부분인 창세기에서부터 시작하여 성경의 마지막 부분인 요한계시록까지 우리를 눈동자처럼 지켜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에 대해 일관되게 쓰여 있습니다.


인간들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진리가 매 시대마다 끊임없이 변화되는 동안 오직 성경 말씀 만은 수천 년 동안 변하지 않은 진리의 말씀으로 남아 있습니다.


성경에 씌어 있는 내용을 간단히 요약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성경의 첫 부분인 창세기에는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천지 만물을 창조하시고 하나님을 닮은 인간을 창조하신 후 인간에게 최초의 이 땅의 천국인 에덴동산을 만들어 주시고, 그곳에 살게 하시면서, 모든 피조물을 다스리게 하셨다는 말씀으로 시작이 됩니다.


그러나 인간은 하나님께서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고 하신 명령을 어기고 사악한 뱀의 꼬임에 넘어가 선악과를 따먹게 되었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생령이 죽게 되어 에덴동산에서 쫓겨나 악의 세력의 지배하에 살아가게 됩니다.


이때부터 우리 인간은 영생의 삶과는 동 떨어진 악의 영에 속하게 되어 영원히 꺼지지 않는 지옥불에 떨어질 수밖에 없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이런 인간을 불쌍히 여기신 하나님께서 이들을 다시 이 땅의 천국인 에덴동산으로 되돌려 놓으시려고, 즉 구원해 주시려고,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을 특별히 택하신 이야기와 그의 후손 야곱의 12 아들의 이야기인 야곱의 일족이 요셉에 의해 애굽으로 내려가 살아가는 이야기가 창세기의 이야기입니다.


창세기 다음에 이어지는 출애굽기는 아브라함의 후손 야곱의 일족이 애굽으로 이주한 후 애굽에서 400년간 종살이를 하게 되는 이야기로 시작되어, 이를 구원해 주시고자 모세라는 지도자를 내세워서 100만 명의 이스라엘 민족을 출애굽 시키는 과정에서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그 유명한 홍해를 가르시는 사건을 비롯해서 많은 이사와 기적의 사건들을 보여 주신 내용입니다.


이어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과 시내산에서 그들을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인도하여 주시며 그들을 구원해 주시겠다는 언약을 맺으시면서 유명한 십계명을 저들에게 주시게 됩니다.


이렇게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를 계속해서 범함으로 하루길이면 들어갈 수 있는 곳에 들어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40년간을 방황하다 하나님의 약속의 땅 가나안에 정착하게 되는 내용의 이야기가 모세 오경인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신명기, 민수기, 5권의 내용입니다.


이스라엘의 지도자 모세가 죽고 이어서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민족을 이끌고 가나안에 정착한 후 이스라엘 민족이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지 못하고 계속해서 죄를 범하며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하면서 급기야는 이들의 나라가 이웃의 강대국에 의해 망하고 포로로 팔려 가는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가 쓰인 성경이 역사서입니다,


역사서는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 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등 12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저들의 하나님께 대한 범죄를 일깨워 주고 앞으로 이 민족을 구원하여 에덴동산으로 되돌려 주시고 잃어버린 생령을 되찾도록 하여 주시기 위하여 다윗의 후손에게서 메시아 즉, 예수 그리스도가 오실 것을 예언하여 주는 내용이 씌어 있는 성경이 대예언서와 소예언서인 예언서 성경입니다.


예언서는 대예언서인 이사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서등 5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소예언서는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홈,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등 12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다윗 임금을 비롯하여 솔로몬 임금 등이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찬양하는 지혜서와 시문학서가 있습니다.


시문학서는 시편, 아가서, 2권, 지혜서는 욥기, 잠언, 전도서, 3권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구약성경은 이상과 같이 총 39권으로 구성된 성경책입니다.


신약성경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간의 모습으로 이 땅에 오셔서 우리들을 구속하여 주시고자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사흘 만에 다시 살아 나신 후 하늘로 올라가시면서 성령 하나님을 보내 주셔서, 이 땅의 최초의 천국인 에덴동산으로 돌아가고 잃어버린 생령을 되찾아서, 이 땅에서 계속해서 하나님나라의 삶을 살아가다가 영원한 생명의 기쁨을 누리며 살아가도록 가르치시는 말씀들이 기록되어 있는 것이 신약 성경인 것입니다.


신약의 첫 부분은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등 4권의 복음서로 되어 있습니다.


다음이 초대교회의 역사가 기록된 사도행전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사도 바울이 4 복음서에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말씀을 서신 형태로 초대 기독교인들에게 말씀을 가르치시는 내용의 말씀이 기록되어 있는 바울 서신이,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 전서, 디모데 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13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서신은 예수님의 제자들과 예수님의 동생인 야고보 등이 초대 교회 교인들에게 예수님의 말씀을 가르치기 위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 전서, 베드로 후서,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유다서, 8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성경의 마지막으로,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완성하는 새 예루살렘과 예수님의 재림에 대한 예언의 말씀이 쓰여 있는 요한 계시록 1권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신약성경은 27권으로 구성된 성경책입니다.


그리하여 성경은 신, 구약 합해서 총 66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상이 우리들의 영혼의 양식인 성경입니다.


사도바울이 성경에 대해서 말씀하시기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가지게 하려 함이라."( 디모데후서 3장 16-17절)


우리들의 영혼의 양식인 성경은 인간이 기록한 책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인간의 손을 빌어 인간의 언어로 기록된 책입니다.


여러분들께서 이 성경 말씀을 여러분들의 영혼의 양식으로 삼아 영원한 생명의 기쁨을 누리시는 길은 아주 간단하고 쉬운 일입니다.


우리 들을 구원하기 위해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사흘 만에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만 하시면 됩니다.


여러분들께서 이 하나님의 사랑이 쓰여 있는 성경 말씀을 읽고,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 이 땅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어 내고 사시다가 사시던 모습 그대로 영원한 하나님 나라의 기쁨 속에 살아가시기를 기도드립니다.



keyword
이전 25화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