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fflo Jan 31. 2024

강박과 우울 그리고 불안이 있다면

강박과 우울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 전하는 별 것 아닌 tip

우울과 강박(특히 완벽주의) 그리고 이 두 문제에서 파생되는 불안을 가지고 있다면, 이 방법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틀에 박힌 생각에서 벗어나기
이래도 좋고 저래도 좋다 생각하기

제일 중요한 것은,
내가 세상 모든 일을 컨트롤 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아무리 완벽히 준비를 갖췄다고 해도 이 세상 일어나는 모든일은 내가 원하는 대로, 대비한 대로 생각한 대로 원하는 대로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
포기하는 것이 중요하다.(내려놓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만큼만 최선을 다할 뿐
그 외의 일들은 그냥 흘러가는 대로 지켜보고 그에 따른 대처를 하면 된다.

('나는 세상 모든 일을 컨트롤 할 수 없다. 나는 최선을 다하고, 모든 일은 흘러가는 대로 지켜보고 나는 그에 따른 대처를 한다.' -> 이 생각이 불안과 강박(완벽주의)을 잠재우는데에 정말 가장 좋은 방법이다.

다만, 이 사실을 진심으로 받아들이는 데까지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팁은 마음을 내려놓는 것 이다.)


나는 내가 세상 모든 일을 컨트롤 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니 살기가 편해지고 강박도 나아지고 완벽주의에서 조금 벗어나게 되었다.


불면증도 같은 원리이다. 잠을 자려고 집착하면 더 잠이 오지 않는다.
그래 잠 안 올거냐? 안 올테면 오지 말아라 절대 오지 말아라
난 무슨일이 있어도 오늘 밤을 새울거다. 하면 잠이 오거나, 잠이 오지 않더라도 조금은 마음이 편해지곤 한다.

좋은게 좋은거다. 그냥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감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으려 노력한다. 우울의 적 중 하나는 감정선을 건드리게 되는 것이니까

(물론, 위와 같은 생각을 조금 더 수월하게 유지시키기는데에 항우울제 복용이 꽤 도움을 많이 주기도 한다.)







photo by afflo



#우울증

#불면증

#항우울제

#항불안제

#신경안정제

#강박

#완벽주의

매거진의 이전글 우울증에는 영감이 중요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