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Hi 먼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현정 Feb 17. 2023

3. 너는 어떤 사람이니?

나는 항상 생각이 많다.

늘 생각하고 생각한다.

생각할 것이 없다면, 왜 없지?하고 생각을 한다.


출퇴근 길의 기나긴 시간 속에서

허공을 바라보면서 생각을 한다.


제일 많이 생각하는 것은 나에 대해서다.


나는 어떤사람이지?

너는 지금 무얼하고 있는거니?


먼산을 보면서 먼 생각을 하는 나는

이 시간이 꽤나 생산적이다.


입으로 무언가를 말하기 이전에,

머릿속으로 정리하는 시간은 고요하고 침착하다.

그 침착함 속에는 세밀한 계획들이 수립되고

그 계획들이 이루어졌을때의 성취감을 상상한다.

그리고 그 하루를 무척이나 힘차게 보내게 된다.


회사생활이라는게 다 비슷할 것이다.

바쁘고 일이 많고, 어렵고, 불합리하고.

그러면서 드는 생각은

아 ㅡ 내가 그만둬야지 진짜 씨*

그런데 이렇게 욕을 하고나면 시원이라도 해야하는데

내뱉고 나면, 그러니까 ㅡ 근데도 여길 그만두지 못하는 나는 참 한마디로

(한 템포 쉬고, 욕을 참아본다)

한심하게 느껴질 것이다.


그러다보면 자존감도 낮아지고,

스스로를 초라하게 만들 필요가 있겠는가.


나는 생각한다.

그리고 계획을 세운다.

그리고 이루었을때를 상상한다.

그 당일 한정일지라도,

나는 그럼 위대한 사람이 된 듯하여

기분좋게 일하는데, 이럴때는 또 일의 능률도 좋다.


사람들과 섞여 하루의 고단함을 푸는 거도 좋다.

멋진일이지.


하지만 나에게 맞는 방법은 이거다. 였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ㅡ 쉽지 않다.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ㅡ 너무나도 쉽지만, 그럼 너무 고단한 하루를 보낸다.


다른생각하기,

먼산 보기.


오늘도 직진만 했던 여러분.

우회하여 먼산을 보소서.

먼산을 보는 나의 세상은 보다 쉽고

윤택하고 행복하더라구요.



매거진의 이전글 2. 지하철 첫차는 항상 붐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