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과장 Sep 03. 2024

나의 사소한 능력

전능하신 생명탄생 아래 주어받은

기분좋게 취한 나를 바레다 주는 길, “와 밤이 되니까 도로가에 꽃이 진짜 이쁘다” 한 마디에 그가 옅은 미소로 꽃구경 하는 나를 바라봐준다.

귀가 길에 기분 좋게 취해서인지 달보다 노랗게 핀 꽃이 마치 보석이 주렁주렁 달린 것처럼 반짝반짝 피어났다.

술김에 눈이 돌아버렸나 싶었지만, 이름 모를 꽃이 정말 예뻐 보였고, 기분이 좋았다. 육교 아래 피어난 민들레와 아파트 화단에서 제비꽃을 찾는 날에는 '마루 밑 아리에티'를 찾은 것처럼 묘한 설렘이 솟아나곤 했다.

 

밖에 나가 사람들 사이에 치이고 지쳐 돌아오는 날에 '내가 뭘 하는 거지' 하고 얼마나 많이 생각했던지. 자기 개발이니 뭐니 해도 결국 사회는 능력 있는 자를 선택한다. 재능 있는 자가 노력까지 해버리면, 나 같은 사람은 길가에 치이는 돌멩이, 껌봉투 그뿐.


어릴 때는 재능 있는 친구들을 부러워하면서도, '나도 되는 것 같은데?'라는 애매한 재주에 빠져 질투와 열등감, 그리고 상실을 경험하기도 했다. 나만 성장하지 못한 것 같고, 나만 낮은 수준에 머무른 그 기분은 참담했지만, 이제는 모든 것이 비교와 욕심에서 비롯됨을 안다.


나조차 모르던 나의 사랑스러운 능력을 알아봐 주는 사람들이 있어서 다행이다. 나를 사랑의 눈으로 관찰해 주는 사람이 있는 것 또한 능력이라 할 수 있을까? 그것은 감사로 남겨두자.


어쨌거나 내 욕심은 타인의 재능이나 능력이 아니니까. 그래서 글을 쓰면서 나는 내 능력을 사랑해본다. 사소한 것을 발견하고 사랑할 줄 아는 능력에 대해, 그리고 엉망진창 와르르 글로 쏟아내는 실행력에 대해, 이것도 내 능력일거라고, 그걸 보고 누군가가 좋아해 주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반년 전, 집에서 먹고 남아 화분에 뿌린 레몬 씨앗은 지금 내 턱을 칠 만큼 성장한 나무가 되어가고 있다.


처음엔 무턱대고 나오는 씨앗마다 심어대서, 무슨 나무인지는 허리만큼 자랐을 때 눈치챘다. 탁 쏘는 레몬향과 가시들이 이파리를 만질 때마다 손에 베어 나는 걸, 그 순간들이 나는 얼마나 행복한지 모른다. 언젠가 꽃이 피면 많이 이뻐해줘야지. 창문 넘어 하늘이 가을 맞이로 옷 갈아입기를 한다. 이렇게 적절한 단어를 골라 적을 수 있음이,

이 모든 게 너무 행복한 9월 3일.

이전 02화 영원에 대한 고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