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단 Feb 16. 2023

남들 시집갈 때 나는 대학 간다.

4. 08학번에서 23학번으로  

수시원서접수시기에 맞춰 각 대학별로 입시요강이

쏟아져 나왔다.

그 많은 대학 중 나에게 꼭 맞는 대학을 찾기 위한 조건을 설정했다.

 

첫 번째, 회사와 학교를 병행해야 했기에

무조건 서울에 있는 야간대이며,

두 번째, 행정학과 또는 경영학과가 개설되어 있어야 했고,

세 번째, 높지 않은 경쟁률인 학교여야 했다.


위 3가지의 조건을 기준으로 학교를 찾아보니

몇 개 남지 않았다.

야간대가 점점 없어지는 추세인 데다가, 있는 경우에도 마땅한 학과가 없었다.

추리고 추리자 한 군데밖에 남지 않았고,

작년 기준 경쟁률도 높지 않았다.

학교를 선택하였으니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야 했다.


원서접수에 필요한 서류 중에

고등학교 생활기록부가 있었다.

생활기록부 안에 기재된 나의 장래희망을 보자 아릿했다.

고 1부터 3학년까지 변함없는 나의 장래희망.

이제는 빛바랜 나의 장래희망이었다.


3년의 고등학교 생활이 현재 나의 삶에 영향을 주는 것이 솔직히 무서웠다.

이럴 줄 알았으면, 더 노력하고,

더 잘했어야 했다고 후회가 밀려왔지만

후회한다고 바꿀 수 있는 부분이 아니기에

더 이상 생각하지 않기로 했다.


그렇게 나는 14년 만에 대학 입학을 위한 원서를 제출했고,

경쟁률을 확인했다. 3:1이었다.

어떤 날은 가능할 것 같았고,

어떤 날은 불가능할 것 같았다.

어떤 날은 내년을 대비해야 하나 생각했고,

어떤 날은 이번이 마지막이다라고 생각했다.

하루에도 수백 번 내가 원서를 제출했다는 확인서만 들여다봤다.


갑자기 날씨가 추워져 두툼한 외투를 입고 출근 한

12월의 어느 날.

나는 대학 합격 소식을 들었다.

20살과 34살. 인생에서 두 번 대학에 합격했다.

그렇게 08학번이었던 나는 23학번이 되었고,

22년의 끝자락에서 새로운 시작의 문을 열었다.

작가의 이전글 남들 시집갈 때 나는 대학 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