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명지현 Aug 02. 2023

도마뱀, 05

네 겹

  내가 학교 앞 조그만 방 한 칸에 혼자 살게 된 후 엄마는 아저씨와 함께 살게 되었다. 정확히는 내가 나온 집에 아저씨가 들어왔다. 이따금 한 번씩 집에 들르면 낯선 것들과 마주하게 되었다. 현관에 늘어져 있는 낯선 남자의 구두와 운동화, 테라스 문을 열기에 거슬리는 위치에 세워진 골프가방, 빨래걸이에 널려 있는 내 것이 아닌 남자의 속옷과 양말들. 그것들은 별로 나를 불편하게 하지 않는 것들이었고 그래서 괜찮았다.

  심지어 거실에서 소파에 기대어 앉아있다 나를 보면 얼굴을 붉히며 일어나 "와, 왔니? 그... 밥은, 먹었니?" 한 마디 한 마디를 달달 떨며 건네는 아저씨의 말투도 나는 불편하지가 않았다. 내가 불편했던 것은, 그러니까, 아저씨가 입고 있던 옷이었다.






  아저씨는 항상 약간 하늘빛이 묻은 와이셔츠에 면으로 보이지만 두 다리에 각이 잡힌 바지를 입고 있었다. 늘상 정장 양말을 신고 있었으며 머리는 단정하게 오른쪽으로 빗어 넘겨 아주 얇은 주름이 둘 있는 넓은 이마를 드러내고 왼뺨의 보조개를 꾹꾹 눌러가며 웃었다. 그 보조개는 나도 가진 것이었고 나는 그 보조개가 실은 오른뺨에도 있을 것을 예상했다. 그 보조개는, 양쪽으로 패여야 옳은 보조개였다.

  아저씨는 뜬금없이 갈치를 발라 내 숟가락 위에 얹어주고는 눈도 마주치지 못 하고, 아무 말도 못하고 자기 밥그릇에 코를 박고 멋쩍게 웃는 사람이었다. 그래서 나는 아저씨가 입은 옷이 참, 마음에 들지 않았다.





-





  그게 왜?





  술을 마시고 읊조리듯 내뱉은 푸념에 연인은 웃음을 섞어 물었다. 잠시 말문이 막혔다. 이것을 설명해야 할 날이 올 줄은 몰랐기 때문에 나는 어김없이 눈을 한 바퀴 데로록 굴리고 몇 번이고 혀를 내밀었다 집어넣으며 입맛을 다셨다. 파충류로서의 충실한 고민 모션을 통해 나는 머릿속 가장 핵심적인 말을 찾아냈다.






  남 같잖아.






  내 말에 애인은 눈을 흘기며 웃었다. 어이구....... 그 애는 별말 없이 내 술잔을 채웠고 나는 그것을 입에 넣어 삼키지 않고 굴렸다.




-





  빨대로 술을 마시면 평범하게 마시는 것에 비해 더 소량으로, 더 빠르게 취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술이 입 속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 구강을 통한 흡수가 많아지고, 식도나 장기에서 천천히 이동하게 되어 골고루 흡수되게 되어서 그렇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정말이었다. 해 보니 그랬다. 그래서 나는, 아저씨와, 빨리 흡수되고 싶었다. 우리는 그냥 마신 가족이 아니라 남들보다 천천히 만난 가족이니 더 빨리 더 많이 취하고 싶었다.





  며칠 후 애인의 채근에 못 이겨 나는 트렁크 팬티 한 장을 샀다. 흔히 남자들이 집 안에서 한 장만 걸치고 다닌다는 유형의 그런, 파란색 체크무늬의 아주 무난하고 넉넉한 것으로. 고작 한 장을 샀을 뿐인데 무슨 쇼핑백이 이리도 큰지 가방에 들어가지 않아 한 손에 덜렁 들고 집으로 들어섰을 때 엄마가 깜짝 놀라며 현관으로 마중을 나왔다.





  연락하고 오지 그랬어! 집에 먹을 것 하나도 없는데.

  잠깐 들른 거예요. 바로 가봐야 해요.





  옆에서 아저씨가 어정쩡하게 일어나 웃으며 와, 왔니? 하며 손을 바지에 문질렀다. 까치가 집이라도 지은 듯 덤벙덤벙한 머리에 코 밑 거무스름한 수염 자국에 내가 고른 트렁크 팬티와 별반 다르지 않아 보이는 반바지, 목이 다 늘어나 명치까지 보일 듯한 반팔 티셔츠를 보고 나는 입에 힘을 주었다.





  엄마, 이거.......

  이게 웬 거야. 우리 아들, 뭘 이런 걸 사 왔어.





  나는 현관에 신발도 벗지 않은 채였고 엄마는 그 앞에 주저앉아 선물을 풀어헤쳤다. 우리 아들 다 키웠네, 벌써부터 뜬금없이 엄마 선물도 사 올 줄 알구......, 어머? 이거 남자 팬티 아니니? 엄마는 왠지 너절해보이는 파란 팬티를 손에 들고 나를 한 번, 아저씨를 한 번 보았다. 그런 엄마 옆에 쭈그린 채 숨어 앉아있던 아저씨는 엄마 손에 들린 파란 팬티를 한 번 보고 나를 보고, 다시 파란 팬티를 보고 나를 보았다. 처음 보는 표정이었다.





  아버지 입으시라고.





  나는 곧바로 갈게요, 하고 문을 열고 도망치듯 집을 벗어났다.





   ...고맙다!





  등진 아버지의 목소리에 얼굴이 홧홧해졌다.

  아무래도, 취한 듯하다.






작가의 이전글 도마뱀, 0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