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하진 않은 히어로
우리는 영원한 히어로를 항상 꿈꿔왔다.
슈퍼맨, 배트맨, 아이언맨, 원더우먼 등 사람들이 열광했던 히어로들의 공통점은 나쁜 무언가를 무찔러 인류를 지키는 완벽하고도 영원한 영웅들이라는 점이다. 자신이 가장 강하여 무엇을 만나도 무찌를 수 있다는 자신감과 강인함. 약자를 도와주고 모두의 친구를 자처하며 도움이 필요하거나 힘든 일들에 나서서 하는 행동들. 인간이 가지지 못한 능력에 대한 숭배심일까, 경외심일까. 아이들은 곧잘 같은 옷을 입고 그와 같은 영웅이 된 것처럼 좋아하기도 한다.
현실 세계에서는 나쁜 일을 저지른 사람들, 약자에게 한없이 강하고도 악해질 수 있는 사람들에게 힘이 없는 우리는 닿지 못할 욕이나 저주를 할 수밖에 없다. 우리의 곁에 초능력을 가진 완벽하고 영원한 히어로는 존재하지 않는다. 영원하고 완벽한 존재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이 사실은 나는 완벽에 도달할 수 없는 사람일 수밖에 없다는 슬픔과 동시에 타인도 완벽할 수 없다는 안도감을 들게 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우리 곁에 완벽하진 않아도 영웅인 사람들은 존재할 수도 있겠다. 자신의 삶을 견뎌내기도 바쁘지만 스쳐 지나가는 인연에도 감사함을 느끼는 사람. 누군가가 읽을 수도 있는 댓글들을 비난 섞인 어투로 섣부르게 말하지 않는 사람. 자신의 존재가 결코 가볍지 않음을 알고 그 무게를 아는 사람. 누군가의 일상에 따스한 말 한마디, 행동 하나로 그 하루의 온도를 조금 높이는 사람. 나와 다른 사람이어도 말없이 자연스럽게 그를 인정할 줄 아는 사람. 기꺼이 나를 내던져 다른 사람의 행복을 지키고자 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 그 존재만으로 영원히 앞으로 나아갈 힘을 주는 사람. 나는 이러한 사람들 하나하나 모두 세상의 조그마한 각도를 바꿀 수 있다고 믿는다.
지구가 하루에 360도를 조금 넘게 돌지만 인간은 느낄 수 없다. 해가 뜨고 달이 지며 시간은 앞으로 나아가고, 어제와 비교한 오늘은 무언가 하나쯤은 변해간다. 우리는 모르는 사람이 저렇게 행동했다고 하여 그 영향을 느끼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무언가 하나쯤은 변했을 것이다. 그것이 한낱 한 사람의 생각이든, 행동이든. 그렇게 하나씩 스스로 영웅이 되어가는 사람들은 우리의 주변에 있다. 그 히어로들에 의해 연결되고 연결된 영향을 받아버린 나는 무너진 나의 성벽의 돌을 하나하나씩 다시 쌓을 수 있는 힘을 얻는다. 나도, 당신도 그러한 히어로를 만나기를, 그런 히어로가 될 수 있기를 오늘도 간절히 빌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