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무 Apr 07. 2024

불나방이 불나방을 만났을 때

<불나방>

직장인 극단의 가장 큰 애로사항을 묻는다면 당장 말할 수 있다. '피곤함'과의 싸움이다.

유독 회사에서 피곤한 일이 많았던 하루였다.

노곤함에 절어 있는 나의 마음은 당장 집으로 가라고 꼬드기고 있었지만, 조선시대 내시를 연기하겠다며 2주를 연습했지 않은가?

겨우 "주상전하 납시오" 등 몇 마디 대사에 불과했지만 말이다.

무거운 다리를 겨우 끌고 ○○소방서에 도착했다.  

그리고 그 어느 때보다 밀도 있는 연습이 진행되기 시작했다.

7분 50초 정도 되는 단막극 분량, 하지만 실질적인 우리의 연기는 놀랍게도 채 3분도 되지 않았다.

그래서일까? 모두들 더 열정적으로 연기에 몰두하고 있는 것 같았다.

신기한 사람들. 분명 불과 십여 분전까지만 해도 나처럼 축 늘어져 있었는데......


심폐소생술 경연대회의 단막극답게 가장 큰 주인공은 역시 '심폐소생술' 차지였다. 그리고 덕분에 나는 내 역할을 포기하고 싶어졌다.

"아니, 왜 내시가 이렇게 힘들어.

 헉~헉! 누구 나와 역할 바꿀 사람?"

모두들 웃기만 할 뿐 바꾸고 싶어 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았다.

왜 내시 주제에, 황송하옵게도 왕과 호흡을 맞춰 중전의 가슴에 손을 대고 심폐소생술 해야만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내가 이렇게 구시렁대는 이유를 심폐소생술 연습해 본 사람들이나 조금 알까? 아니면 낮에 이미 너무 많은 에너지를 써서 방전된 것일까? 구분하기는 힘들지만 정말 오랜만에 입에서 단내가 나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20여 년 만에 다시 해본 심폐소생술은 그냥 심장 부위를 콱콱 누르는 단순한 것이 아니었다.

압박에 이완까지 신경 쓰며 손을 떼서도 안 되는 이 민감함의 영역이라니......

더군다나 우리 매니저인 소방관님은 또  얼마나 열심히 가르쳐주시는지, 나중에는 심폐소생술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연습앱까지 켜주셨다. 하다 보니 나도 오기가 생겼는지, 아무리 해도 완벽하게 했다는 것을 뜻하는 푸른색 불이 들어오지 않자 머리에서 김까지 나는 것 같았다.


그런 내게 친절하게 웃으며 설명하시던 소방관님이 갑자기 비상벨이 울리자 표정이 변한다.

"잠깐만요. 출동이 있어서 다녀올게요." 하고 사라지셨다.

그분의 부재가 내게는 곧 휴식이었지만, 기분이 뭔가 떨떠름했다.

그리고 연극이 끝나고 우리 단원들에게 소방서의 이곳저곳을 보여주신 덕분에 그 느낌이 뭔지 알 것 같았다. 서울 전체를 스크린 할 수 있는 상황실, 그리고 실시간 모니터링되고 있는 이런저런 사건들.

이곳에서의 비상벨이란 누군가의 목숨이 왔다 갔다 하는 순간일 수 도 있는 것이었다.

늘어서 있는 소방차·구급차들의 종류가 많은 것도 신기했지만, 가장 놀라운 것은 방화복의 무게였다.

살짝 받아 들었는데, 들고 있던 양손이 밑으로 훅 꺼진다.

현역 군인이었던 시절, 5kg 조금 더 나가는 방탄복을 착용하고 수색작전했을 때도 이 정도의 느낌은 아니었다. 너무 놀라서 무게가 얼마냐고 물어보니, 30kg이란다. 일순 말을 할 수가 없었다.

'사람이 어떻게 이런 옷을 입고 움직이지?'


갑자기 부끄러워졌다.

피곤하다 구시렁대던 것도, 심폐소생술 연습에 지쳐 나가떨어질 것 같다고 중얼거리던 순간들도......

누군가 그러더라. 소방관들은 불만 보면 미친 듯 뛰어들어가서 '불나방'이라고.

나는 오늘 정말 정성을 다했던 걸까? 우리 극단 이름 '불나방'을 부끄럽게 만든 건 아닐까?


'불나방'이 '불나방'을 만난 밤,

나는 이상히도 마음이 무겁다.

그 마음 덜어보려 매니저 소방관님에게 "고생하셨습니다." 큰 소리로 외치고 돌아서본다.

그리고 작은 '헌시' 하나 써 본다.   


<불나방>


붉음이 피어오를 때

뛰어듬은

잃기 위해서가 아니다.


살기 위해서다.

살리기 위함이다.


빨갛게 달아오른 불길 속으로

푸른 生을 향하여

날갯짓한다.


불나방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번에는 조선시대 내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