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행복한가? 불행한가?

우리 인생 순간의 감정은 내가 선택한다.

by 노이 장승진

우리 인생은 쏜살같이 흐른다. 그래서 누가 이야기 했듯이 인생은 영겁에 비하면 순간을 의미하는 찰나라고 하지 않았던가?


우리 인생에 있어서 우리는 지금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커다란 의미가 있다. 내 인생 그래도 의미가 있었고 지금도 충분히 행복해라고 생각하면 그것으로 가치가 있다.


우리 인생은 희비쌍곡선을 그리며 때로는 즐거운 일도 있으며 때로는 괴로운 일이 벌어지기도 한다.


그때마다 느끼는 감정도 다르고 대처하는 기술과 방법이 다르다. 어떤 사람은 항상 비관적으로, 어떤 사람은 항상 낙관적으로 생각한다.

또 어떤 사람은 모든 걸 초월한 것처럼 보인다.

인간지사 새옹지마라는 말에서 나오는 새옹은 변방의 노인을 의미하며 초월한 사람의 대표 격이다.


노인이 아끼던 말이 집을 나가 버리자 사람들은 위로했으나 새옹은 행운이 될 수도 있다고 하였다.


얼마 지나지 않아 집 나간 그 말이 새로운 말까지 데리고 집으로 들어오자 사람들은 행운이라고 하였다. 하지만 새옹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고 했다.


얼마 되지 않아 새옹의 아들이 그 말을 타다가 떨어져 크게 다치게 되었다. 사람들은 안타까워하며 위로했지만 새옹은 꼭 그렇지만은 않다고 했다.


오래지 않아 전쟁이 터져 젊은이들은 모두 전쟁터에 가야 했지만 새옹의 아들은 죽음을 면하였다고 한다.


지금 나에게 벌어지는 이 상황에 대한 판단과 해석 모두 내가 결정한다.


어쩌면 지금의 괴로운 상황, 시간이 해결해 줄 수도 있다. 즐거운 상황도 금방 꿈결같이 사라질 수도 있다.


이왕이면 지금 이 순간 행복하다고 감정을 선택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래야지만 새로운 힘을 얻고 걸어갈 수 있을 것 같다.


세월은 흐르고 흘러 더 이 이상 누구나 움직이지 못할 때가 오게 된다. 인생의 마지막이 오는 것이다.


사람이 죽는 그 순간, 몸의 모든 기능을 다 하지만 모르핀의 300배가 넘는 물질이 나와서 마지막 순간에 사람들은 편안하게 세상을 떠난다고 한다.


그때 이야기 하고 싶다.

' 내 인생은 행복했어!'







keyword
이전 17화쉽게 잠드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