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시야 서새이 Mar 25. 2023

생각 한글 4세 연수받고 ~

생각 한글 4세 연수받고 ~      

생각 한글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저희 원에서는 생각한글 사용한 지 15년~20년 된 것 같아요. 저도 정확하게는 잘 모르겠지만 15년은 넘은 건 분명합니다. 제가 처음으로 생각 한글을 접했을 때는 부산 가서 연수받고 왔어요.     

저희 원에서는 4~7세까지 생각 한글 교재를 사용합니다. 과거에 나는‘생각한글은 정말 유별 나’‘한글 교재를 주면 되지. 뭐 하러 연수까지 받으래’라고 말이죠. '아무렴 자음, 모음, 합성어 그것도 못 가르칠까 봐’라고 생뚱맞다고 생각했죠.      


그런데 

이유가 있더라고요. 생각한글을 만드신 최바울 소장님께서 어떡하면 아이들이 재미있게 자음과 모음, 합성까지 잘 알려줄까? 연구하셔서 만든 생각한글이라서 그 방법을 배워 가르치면 효과가 더 좋기 때문이라는 걸 알게 되었지요.  

     

올해 4세 반을 맡게 되면서 줌으로 연수를 받게 되었지요. 4세는 생각 열기에 묘미가 있어요. 아이들의 생각을 열어 보는 수업 즉 생각 열기를 한 후에 기역 동화를 배우면 아이들이 할 말이 많아지고 기역 동화를 잘 들을 수 있어요. 이유는 생각열기를 했기 때문이지요. 내 생각을 말로 표현하고 경험함으로 재미를 더 했기 때문이랍니다. 또 아이들이 몸으로 표현해 보고 교실과 어린이집 주변에서 기역을 찾아보는 활동을 합니다.      


그런 후에 기역 동화가 잘 알고 있는지 알아보는 가정과의 협력 즉 생각한글 교재를 집으로 보내 배운 기역 동화를 아이가 말 한대로 부모님께서 적어 생각한글 교재를 원으로 가져오는 숙제를 합니다.    

  

생각한글의 새로운 발전은 신비 선생님이 생각열기나 동화를 영상촬영하신 것을 교실에서 직접 볼 수 있도록 해 주셔서 교사는 아이들과 상호 작용만 할 수 있도록 더 세밀하게 챙겨주셨다는 점이 좋았어요.  

    

컵라면으로 저녁을 때우고 연수까지 받아 몸은 피곤하지만 발걸음은 가벼워짐을 느꼈어요. 앞으로 생각한글을 가르칠 생각에, 동화 배우고 보일 아이들 반응이 궁금하여 웃음이 저절로 납니다.

작가의 이전글 달보드레와 시나브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