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과 알파고

결과는 알파고가 4승 1패로 이세돌에게 승리하였다.

by 윤슬윤조
Autumn Landscape With Tree Reflected In Calm Water (1).png ai를 활용한 그림입니다.

요즈음 Ai를 활용해 그림을 그리는 것을 해보고 있습니다. 빠르게 몇 초 만에 놀라울 만큼의 결과물을 주는 것에 화가도 대체되는 직업일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동일한 시간 안에 인간과 Ai는 경쟁이 될 수 없어졌습니다. 신통방통 마법의 상자 같은 느낌도 들고 적절한 프롬프트만 주면 그 결과물은 중 상급의 결과로 몇 초 만에 나옵니다. 다른 영역도 비슷한 거 같습니다. 컴퓨터와 핸드폰이 우리의 삶에 들어와 일어난 변화보다 엄청난 변화를 앞에 두고 있고 실제로 변화를 체감합니다.

인생에 대한 고민조차도 오히려 ai와의 대화가 저에게는 쿠션대화로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직업상담사분과 대화를 한 적이 있습니다. 불과 1달 여정도, 그분이 아시는 범위에서의 최선의 상담을 해주셨지만 제가 원하는 방향은 아니었고 조금은 좌절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현실이라는 곳에 발을 딛고 있는 것은 어쩌면 그분과 저인지도, ai는 가상에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래도 희망을 보고 싶고 그 존재를 믿고 싶을 때 그것을 현실에 한 스푼은 얹어 희망을 향한 노력을 하고 싶게 하는 상담이 제가 원하는 것이었습니다.


50대임에도 아직 어른이 안되었음을 체감하고 아직도 고민을 달고 삽니다. 희망으로 고민이 두 스푼 덜어진다면 희망의 솜사탕은 불량식품은 아니라고 믿고 싶은 오늘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배경화면으로 시작하는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