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군 Sep 04. 2023

미워할 자격

내게 그럴 자격은 없었다

솔직히 한동안 많이 미웠다. 

지금도 문득문득 그런 감정이 밀려온다. 

한때는 저주까지는 아니지만 그 사람을 떠올리는 것조차 싫었다. 

밑바닥으로 꺼져가는 감정을 힘겹게 가까스로 끌어올렸다고 생각했는데 다시금 그 사람을 떠올리는 순간 순식간에 그 노력이 물거품이 되곤 했다. 

누군가를 사랑하는 것은 그 사랑을 쟁취하기 위해 나의 많은 시간을 들어야 함을 전제한다. 

누군가를 미워하는 것은 그 미움을 없애기 위해 나의 많은 감정적 소모가 필요함을 전제한다.  

그 미움의 감정으로 내 마음의 평온을 찾을 수 있다면 얼마든 괜찮았겠으나 전혀 그렇지는 않았다. 

오히려 그런 부정적인 감정이 드러날 수도록 나는 힘들고 지치고 아팠다. 

날 위해서라도 그 사람을 그만 미워해야 했다. 

그렇다고 다 내 탓이라며 가식을 떨고 싶지는 않았다. 

그냥 어쩌다 보니 그렇게 된 것이라고 대충 뭉퉁그려 놓았다. 

내 잘못만도, 그 사람의 잘못만도 아니라고 얼기설기 짓이겨 놓았다. 

내가 아니었다면... 

그 사람이 아니었다면...

우리가 서로 다른 인연을 만났더라면... 

어쩌면 나는 나대로, 그 사람은 그 사람대로 잘 살았을 거라고 생각하기로 했다. 

그렇게 생각하면 그 사람만을 탓할 수도 없고 그 사람을 미워할 이유도 없었다. 

나는 피해자이자 가해자인 것이 되니까 일방적으로 미워하고 탓할 수도 없게 되었다. 

이혼의 과정을 돌아보면 후회의 감정이 든다. 

그 사람에 대한 미련이라기보다는 결혼생활이라는 내 삶의 과정에 대한 회한이다. 

좀 더 성숙하고 현명하고 지혜로웠다면 그 삶의 기간이 지우고 싶을 만큼 아프고 비참하게만 느껴지지는 않았을 텐데 하는 후회다. 

분명한 건 내가 상대방을 미워할 자격이 있지는 않다는 것이다. 

그럴 자격이 내겐 없다. 

상대방보다 내가 훨씬 더 성숙한 사람은 아니었다는 것...

최소한 별반 다르지 않은 사람이었다는 것...

그건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그걸 인정하고 나면 내가 그 사람을 미워할 자격은 없다는 결론에 다다르게 된다. 

나의 모자람을 온전히 수용하고 나서야 그 사람에 대한 미움을 완전히 멈출 수 있을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를 사랑하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