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인 9시간전

어느 60대 남자의 아들 이야기(5)

어느 60대 남자 이야기(25)

결국 나는 변호사 시험을 거의 준비하지 못했고 시험에서 떨어지게 되었다.


사실 예상했던 일이라 나는 그렇게 충격받지 않았지만


어머니는 그 사실을 듣고 펑펑 우셨다.


그럴 때마다 친가 악마들이나 아버지에 대한 내 분노는 극에 달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지금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었다.


나는 일을 이렇게까지 오게 만든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그리고 틈이 생겼다고 인간의 양심을 저버린 아버지의 4남매가 너무 원망스러웠다.


평생을 자신의 부모님도 아닌 남편의 부모님을 모시는데 말 그대로


"허비한" 어머니가 너무 안쓰러웠다.


그러나 어머니는 내 생각보다 강한 분이셨다.


어머니는 생활비를 벌기 위해 바로 고향으로 내려가 일을 시작하셨다.


그 과정에서 외가의 도움을 많이 받았고 진정한 의미의 가족이 어떤 것인지 배울 수 있었다.


그러다 보니 문득 아버지는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정말 계속 회피형으로 살 것인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이전 24화 어느 60대 남자의 아들 이야기(4)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