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ison Smithson와 Peter Smithson는 WW1(1914-1918)과 WW2(1939-1945)를 모두 겪은 건축가이다. 그들은 1950년대에 New Brutalism이라는 단어를 처음 사용하기 시작하였는데, 정확하게 1953년 폐허로 변해있던 Soho, Central London에서 작은 주택을 지으며 그 단어(New Brutalism)를 처음 사용하였다. Tabula Lasa로 돌아간 폐허상태의 도시와 당대의 건축 영웅들(Le Corbusier 와 Mies)이 만든 만연한 건축적 담론들에 노출되던 것도 그들이 자신의 건축적 Stance를 공고히 하도록 만드는 동기로 작용했을 것이다.
글에서 명확한 정의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New Brutalism에 대한 그들의 첫 정의는 두 가지이다; 마감재를 두르지 않을 것, 그리고 구조를 노출시킬 것.(Stressing the building’s lack of finishes and its exposition of structure). 실제로 소호 주택 프로젝트의 모든 내부 마감재를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하고 작은 창고(a small warehouse)처럼 기본적 구조를 높은 수준으로 구체화시키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했다. 2년 뒤에 유명한 저술가인 Banham은 그의 저서에서 이 개념을 더욱 진화시켰는데, Shelter와 Environment라는 단어의 중요성을 New Brutalism의 개념과 연결시켜 중요한 개념들로 상정시킨다.
소호 프로젝트 이후에, 그들은 Corbusier가 Unite에서 사용한 béton brut에 큰 관심을 보인다. Corbusier에 대한 이들의 관심은 Corbusier를 두 가지 존재로 정의하게 만드는데, 첫 번째는 우수한 모던 건축의 ‘학구적’ 실무자, 그리고 콘크리트의 가능성에 몰두하는 표현주의적 변종이었다. 그 만큼 New Brutalism의 기반이 Materiality에 있다고 믿었던 것 같다. (폐허가 된 도시 상황에서 대부분의 건축 재료들의 수급은 불가능에 가까웠고, 현실적으로 지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을 찾다보니까 Materiality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던 것 같다.)
그들은 자신의 목표가 새로운 휴머니즘을 찾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는데, 어떻게 새로운 휴머니즘이 Materiality로 연결될 수 있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또한 그들이 Corbusier의 Pavillon Suisse와 Unité를 통해 새로운 인간적 건축이 태어났고 말하는 것으로 보아, Corbusier가 사용한 béton brut가 새로운 휴머니즘에 크게 기여했다고 믿는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여전히 Material과 Humanism 사이를 연결하는 논리적 비약이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들은 Cezzanne을 싫어했고, Jackson Polloc을 좋아했으며, Pollock의 그림에서 영감을 받아 Parallel of Life and Art에서 그의 그림들을 재해석하기도 하였다. 아마 정제되고 멈춰있는 당대 건축의 무거움보다는 폭발하는 듯한 에너지를 내뿜는 Pollok의 그림과 béton brut의 오감적 자극에서 새로운 휴머니즘에 대한 희망을 보았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후에 저술가 Theo Crosby는 <The New Brutalism>에서 Smithsons 부부의 School at Hunstanton이 영국 건축 학계에 끼친 영향을 강조하며 이 것을 모더니즘의 재평과와 일본 건축의 환기로 연결시키려고 시도했다. 일본 건축이 가진 단순한 형태와 재료적 솔직함, 그리고 건축 자체가 삶의 양식에 자연스럽게 기반한다는 점에서 New Brutalism과 유사점을 찾았다고 생각한 것 같다. 더욱이 스미슨스 부부가 Corbusier과 Sigfried Giedion에 의해 시작된 CIAM(Congres Internationaux d'Architecture moderne, 1928-1959)의 10번째 멤버(Team ten, 1960-1981) 였다는 점에서 Corbusier로 부터의 피할 수 없는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팀 텐의 멤버는 다음과 같다; Alison and peter Somthson, Jaap Bakema, Aldo Van Eyck, Georges Candilis, Shadrach Woods, Ciancarlo De Carlo, Ralph Erskine, Daniel Van ginkel, Pancho Guedes, Geir Grung, Oskar Hansen, Reima Pietila, Charles Polonyi, Brin Richards, Jerzy Soltan, Oswald Mathias Ungers, John Voelcker, Stefan Wewerka)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와 르 꼬르뷔지에가 이 일본건축에 영향을 받았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들의 영향을 받은 스미슨스 부부의 New Brutalism이 일본 건축과 연관성이 전혀 없다고는 말할 수 없다. 그러나 Hunstanton School이 일본 건축에 많은 빚을 지고 있다고 표현한 Theo의 의견은 완전히 받아들이기 어렵게 느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기서 중요한 점은 New Brutalism이 과거의 건축적 스타일(a style)과는 관련이 없으며, 일반적이고 지루한 (그의 표현을 빌려) 농민의 주거 형태에서 찾아야 한다는 말은 New Brutalism에서 핵심적 개념일 것이다. (아마 일본 건축 = 농민의 주거 형태 = 창고 같은 단순한 건물)로 일대일 대응시켜 연결하는 것이 그의 논지에 맞아 보인다.
+더욱이 최근 뜨고 있는 Frech Influienced Architects(Lacaton & Vassal, Bruther, Muoto, etc)를 살펴보면, 강력한 지오메트리에 기반하여 단순한 형태와 공간 그리고 재료와 구조적 솔직함을 특징으로 한다. 어쩌면 오늘날 New Brutalism에 대해 말하는 것이 유효한가?라는 질문이 직간접적으로 의미가 있을 수 있을 것이다.
bibliography
“House in Soho, London” October 136 (2011): 11. Originally published in Architectural Design (December 1953): 342.
“The New Brutalism.” October 136 (2011): 37. Originally published in Architectural Design 27 (April 1957): 113.
Crosby, Theo. “The New Brutalism.” October 136 (2011): 17-18. Originally published in Architectural Design (January 1955):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