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촌부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래여 Jul 06. 2023

   어쩌겠나.

어쩌겠나.   

   

 그는 트럭에 목수 일에 필요한 물건을 가득 싣고 아침 일찍 떠났다. 명상 센터에 목수 일 해 줄 게 있단다. 내 돈 들여가며 봉사활동 하는 그는 몸도 마음도 젊은 것 같다. 한시도 손재고 있지를 못하는 사람이다. 일을 만들어서 고생하고, 일을 만들어서 돈을 쓰는 사람이다. ‘그래, 당신 뜻대로 하소. 하고 싶은 거 뭐든지 하소.’ 딴죽 걸지 않기로 작정했지만 가끔 앙금이 생긴다. 그때마다 마음공부 하는 셈 친다. 어쩌겠나.


 엊그제는 뜬금없이 건조기를 사겠단다. 내게 의논을 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전화를 엿들었다. 동네 아저씨께 그 집 건조기 살 수 있느냐고 묻는 전화였다. 그 집이란 노인 부부가 살다가 부부가 요양원에 들어간 집이다. ‘가정용 건조기도 아니고 큰 건조기가 왜 필요할까. 건조기로 뭘 하려고?’ 궁금했지만 묻지 않았다. 그는 내 눈치를 보며 ‘나무를 말리려면 건조기가 필요해.’ 한다. 목공소를 열 것도 아니고, 전문적인 공예품을 만들 것도 아니고, 나무 몇 개 말리려고 건조기를 사? 어이가 없어 못 들은 척 했다. 어쩌겠나. 


 우리가 농사 많이 지을 때는 진짜 건조기가 필요했었다. 십 수 년 전, 그의 친구가 쓰던 건조기가 있었다. 그 친구가 죽었을 때 그 건조기를 우리가 가져오자고 했었다. 사업하다 파산하고 고향 들어온 그 친구는 자신의 이름으로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그 건조기도 농부 이름으로 사준 것이었다. 겨우 3년 정도 쓴 것이었다. 하지만 그는 그 건조기를 다른 사람에게 넘겨줬었다. 고사리와 단감농사를 대량으로 짓던 그때는 진짜 건조기가 필요했었는데. 물론 단 돈 몇 푼도 아쉬울 때였으니 건조기를 구입할 수 없었던 것은 이해하지만. ‘건조기가 왜 필요해?’ 이유를 물었다. 딸의 생일선물로 앉은뱅이책상을 만들어 주겠단다. 책상 만들 원목 나무 말리려면 건조기가 필요하단다. 돈 적게 드는 헌 건조기를 사겠다니. 어쩌겠나. 


 내 속을 비웠다. ‘그래요. 당신이 필요하다면 필요한 거지. 잘 됐네. 가을에 단감 말랭이 만듭시다.’ 그는 농사를 대폭 줄이자 자유시간이 많아졌다. 진취적인 그는 유투브와 인터넷을 선생으로 삼았다. 이것도 해 보고, 저것도 해 보고, 이것도 사고, 저것도 사고, 당장 필요한 것이면 한 번 쓰고 버려도 사려고 든다. 나이 생각 좀 하고 삽시다. 타고난 성격은 못 버리지. 어쩌겠나. 


 칠순이 코앞인 우리는 새로운 물건을 사들이는 것이 아니라 안 쓰는 물건을 처분하는 일이 우선이다. 생활용품도 있는 것 재활용해서 쓰다 버려야 한다. 우리가 죽고 난 후 뒤처리할 애들 생각해서 정리정돈하면서 살아야 한다. 두 어른이 쓰던 물건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시댁을 생각하면 내가 가진 것들이 더 무거워진다. 꼭 필요한 것이 아니면 낡은 것이라도 쓸 수 있으면 쓰다가 버리기. 사는 것은 사절 좀 할 수 없나. 반면 그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할 때는 기운 없다느니, 아프다느니 하는 말이 쏙 들어가고 생기가 돈다. 어쩌겠나.  


 그가 없는 하루는 참 조용하다. 둘이 살아도 별 말이 없으니 조용하긴 마찬가진데 왜 혼자라서 느긋하고 편할까. 때가 되어도 밥상 차릴 생각도 없이 간단하게 해결한다. 수영장에 다녀와 컴퓨터 놀이를 하는데 전화가 왔다. 하룻밤 자고 올 것이라며 기다리지 말란다. ‘안 기다려요. 혼자 잘 먹고 잘 잘게요.’ 내 대답에 ‘그리하소.’ 대답이 시큰둥하다. 우리 나이는 부부가 가끔 떨어져 사는 것도 필요한 것 같다. 

 

 그런데 왜 자정이 넘도록 잠이 안 올까. 옆자리가 허전하다. 어쩌겠나.

                     


매거진의 이전글  산 사람은 살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