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원장들을 위한 이그잼플러 윤효주 원장입니다.
그렇다면 인테리어도 해야 하고 돈 많은 사람만 학원을 시작할 수 있는 건가요?라고 물어볼 수도 있다. 하지만 학원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크게 3 부류가 있다. 자본력이 있거나 실력이 좋거나 기획력이 뛰어난 사람들이다 이중에 나는 어떤 성향인지 한번 생각해 보자.
첫째, 자본력으로 큰 학원부터 차린다.
이름 있는 브랜드 학원이나 최상의 인테리어로 학원을 차리면 무조건 된다고 생각한다. 최상의 인테리어가 최상의 서비스라는 생각으로 시작하기 쉬운데 학원가에서 처음에는 아이들이 몰릴 수 있지만 실력이 없는 경우 1-2년 만에 문을 닫는 경우를 종종 본다.
이것은 약간의 저축된 금액과 대부분이 대출로 이루어져 마이너스에서 출발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학원은 장기전으로 봐야 한다. 중학생이 고등학생이 되어도 다닐 수 있고, 동생이 올 수 도 있기 때문에 실력 있는 학원으로 소문나기 위해서 결과를 보여줄 인재도 필요하다.
둘째, 강사에서 학원장이 되고 싶어 차린다.
학원장은 대부분 강사 출신에서 나도 차리면 돈 많이 벌 것 같은데,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다며 꿈으로 시작해서 학원을 개원하는 사람들이 많다. 다만 꿈을 현실로 만들려면 세부적인 계획이 필요한데 그중에서 나와 뜻이 맞는 강사를 모으는 건 가장 어려운 일이다.
한때 강사였기에 강사의 고충을 알고 월급을 많이 주면 나중에 남는 게 없는 게 되고, 이름 있는 강사를 데리고 오면 원장보다 자기 PR 하기 바쁜 강사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조직 및 인력운영은 꼭 구축하고 시작해야 한다.
셋째, 타고난 기획력이 좋은 사람들이 있다.
학원가에서도 노른자를 자리를 잡고 오랫동안 학원 운영을 하시는 분들이 있다. 그분들은 만나면 학원 강사 출신도 아니고, 꿈이 학원장도 아니었다. 인근 상권과 아이들의 유입, 프로그램과 광고를 하면 돈이 된다는 것을 알고 들어온 사람들이었다.
광고와 홍보에 뛰어나 타고난 기획력을 갖춘 사람들이라고 해야 할까? 부동산을 보는 것처럼 학원을 보고 기획과 홍보, 설명회까지 한 번에 기획하는 사람들이 있다. 뭐든지 잘 파는 게 중요한데 기획력이 좋은 사람은 자신이 직접 영어, 수학을 가르치진 않는데 유명한 원장이 되어있다.
나는 기획력이 없다고 고민한다면 우선 잘 나가는 학원의 홍보와 설명회를 눈여겨보길 바란다. 광고 문구나 디자인, 카피라이팅은 감각이라 잘하는 것을 볼수록 눈이 높아진다. 다만 따라 하고 싶다면 같은 동네가 아니라 유명한 학원가, 타 지역 학원을 샘플링해서 보고 따라 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말로만 해서는 내가 어떤 것을 잘하고 어떤 점이 부족한지 가늠하기 어렵다면 다른 학원과 비교할 수 있는 개원 대조표를 통해 체크해 보길 바란다.
이중에 하나씩 채우기 시작한다면 나와 같이 최악의 조건에서도 설명회를 열면 대강의실에 학부모님들은 문밖에 의자를 놓고 듣는 일까지 생기게 될 것이다.
□ 개강시설 조건 검토 (건축물 용도, 비상계단 外)
□ 임대차 계약
□ 전화 설치
□ BI 매뉴얼 확정
□ 인테리어 업체 및 시설 세팅 관련 업체 견적 비교/결정
□ 입주 (계약상 임차 시작 시점)
□ 건물 현수막, 건물 내부 홍보 위치 확인
□ 인테리어/냉난방기/집기비품(교구/기자재) 등 시설 세팅
□ 간판/선팅/내외부 게시물 세팅
□ 건물 현수막, 건물 내부 홍보 게시물 세팅
□ 청소인력, 경비업체 등 검토
□ 인사노무관리 규정, 계약서 등 세팅
□ 조직 핵심(간부진) 구성
□ 목표원생 수 대비 적정 신규채용 강사 수 확정
□ 상담/행정 직원 채용
□ 강사 및 직원 업무 교육
□ 학사 관리 시스템, 내부 자료 보관 장소
□ 신입 강사/직원 교육 매뉴얼 작성
□ 건축물용도 확인 - 구청
□ 방염필증, 소방완비증명 - 소방서
□ 학원설립운영등록증 - 교육청
□ 사업자 등록 - 세무서
□ 수강료/강사 신고, 게시물 구비
□ 학원 비치 장부 및 서류
□ 프로그램 (부제 / 시수 / 수강료 / 교재목록) 확정
□ 정규과정 표준 시간표 확정
□ 방학 및 특강 시간표 확정
□ 시장 조사, 주변 학교 학사일정 파악, DB 확보
□ 광고매체 선정
□ 광고 일정표 작성
□ 홈페이지(또는 블로그) 오픈
□ 설명회 기획
□ 연사 섭외
□ 설명회 접수현황(매일 점검)
□ 행사 마케팅 계획 및 실행
□ 행사 현장 준비
□ 설명회 진행
□ 샘플교재 주문 및 배송
□ 통장개설 (신규)
□ 인터넷 개통
□ 가상계좌 P.G사 신청 (신규)
□ 카드 단말기 신청 및 설치
□ 보험 : 화재, 책임배상
□ 출석부 (강사별/반별)
□ 개강일 업무분장 (등하원 지도 등)
□ 등록생 배포문서 작성 및 검토
□ 등록생 학사관리시스템 입력, Data 점검
□ 교재 판매방식 결정 및 세팅 (공간, 결제 外)
□ 개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