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Community School은 뭘까요?

모든 사람들에게 좀 더 많은 기회를

우리 아이들이 다니는 Elementary School은 이름 자체에 Community School이라고 명칭 되어 있다.

그리고 주변의 public school과 비교했을 때, 사이즈도 크다.


예를 들어, 근처에 있는 다른 elemenraty school은 Kindergarten Class가 딱 한 반이라면 우리 아이들의 학교는 2반에서 2반 반?? 정도의 사이즈라고나 할까?

2반 반? 은 어떤 경우 grade 1과 Kindergarten을 한 반에 배치하는 경우가 생겨서 표현해 봤다.


보통 이렇게 학년이 다른 아이들을 한 반에 넣어서 반을 편성하는 것을 split class, combined class, mixed grade class 등으로 표현한다.


비단 1학년 유치원뿐만이 아니라 다른 학년에서도 이런 식으로 반을 배치하는 것을 흔하게 볼 수 있다.


현재 우리 큰 딸은 solid grade 7 class에 들어가 있다.

Solid grade란 말 그대로 한 반에 같은 학년이 전체 들어가 있다는 말이다.


작년에 6학년이었던 큰 딸은 6/7 class에 있었고, 금년에 3학년이 된 큰 아들은 현재 3/4 class에 들어가 있다.


어쩌다 보니 커뮤니티 학교랑은 상관없는 이야기를 좀 추가적으로 덧 붙여 봤다.

이런 반 배치에 관해서는 이전 글 "캐나다 학교생활-Split class? " 편에 자세히 설명해 놓았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커뮤니티 스쿨의 정의는 아주 간단하다. 학교와 커뮤니티가 함께 공존하여 지역 사람들에게 좀 더 배움의 기회를 넓게 줄 수 있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내가 사는 시에서 커뮤니티 스쿨에 대해 설명해 놓은 글을 좀 가져와봤다.

커뮤니티 학교는 사이즈가 큰 공립학교를  저녁시간대와 주말, 여름동안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개방하는 학교를 말하는 듯 하다.
여러군데서 펀딩을 받아 모든 나이대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 몇년간 교육 시스템의 확장으로 비씨주의 커뮤니티 학교의 잠재력이 강화되고 있다.

통역은 아무나 하는 게 아니라는 것을 확실히 느끼며..

결국 요점은 커뮤니티 스쿨을 통해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좀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각 학교마다 Afterschool 프로그램이 각각 다르게 짜여 있지만 커뮤니티 스쿨의 좋은 점은 프로그램이 좀 더 다양해질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할로윈 때에 맞추어 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할로윈 쿠키 만들기가 있다. 이런 것은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아닌 커뮤니티에서 운영되는 거라 등록도 커뮤니티 홈페이지에 가서 한다거나 직접 커뮤니티 센터에 전화를 해서 등록을 해야 한다.


보통 이렇게 커뮤니티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시에서 채용한 직원들이 직접 와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보통 이런 학교는 한 군데가 있는 것이 아니라 시 곳곳에 분포되어 있고 학교마다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다르니 커뮤니티 센터 홈페이지 프로그램 정보에 가서 원하는 수업을 찾으면 된다.


우리 아이들을 이 학교에 처음 보내고 학교 이름에 붙어 있는 커뮤니티 스쿨이라는 단어를 이해하기까지 꽤 시간이 걸렸다. 처음에는 좋은지 모르고 지냈는데, 아이들이 크면서 점점 활동이 많아지니 단점보다는 장점이 더 많이 느껴져서 만족하며 학교 생활을 하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직접 해 보면서 알게 되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