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스메랄다 Aug 11. 2022

 여름방학

방학기간은 엄마 시간을 일시불로 쏜다.

더운 여름이 시작되고 곧 여름방학이 되었다.

내가 미혼이던 시절에는 심심찮게 돌아오는 공휴일과 여름방학과 겨울 방학 (국제 학교는 한 학기 후 방학이 무려 두 달) 이 되면 부족했던 잠을 채우고, 가고 싶은 곳을 방문하고 여행을 계획했다.

지금은 나에게는 꽃같이 예쁘고 아직 여리디 여린 다섯 살 아이가 있으니 전개가 아예 다르다.


평소 하원 후 참새방앗간인 놀이터를 함께 다녀오고 자기 전에도 나와 역할놀이 시간을 늘 갖는데 방아깨비와 나비를 잡아서 관찰 한 이후, 아이는 곤충에 관심이 더 많아져서 요즘 보통 내 역할은 사마귀, 무당벌레, 장수풍뎅이 등 곤충류이고, 아이가 정해준 대본에 맞춰 한 시간 정도 곤충 흉내를 내며 구연동화하듯 연기도 곁들여주면 아이는 흡족해하며 즐거워한다.  

밤 9시 반 무렵 즈음에 씻고 잘 시간이라고 수차례 놀이를 거절을 해야 겨우 열 시 즈음 잠자리 준비를 할 수 있다. 내 몸이 피곤해도 즐거워하는 아이 얼굴 보고 "그래 워킹맘이니까 짧고 굵게!!"를 외치며 힘을 내서 열과 성을 다하여 사마귀 흉내를 내주곤 한다.

나는 이번 휴가 기간 동안 짧고 굵게 가 아닌 평소에 아이에게 많이 내어주지 못한 시간을 선물해 주기로 했다.

일일 선생님이 되어 아이 어린이집에서 아이들 발레 수업을 진행해주었는데 아이는 눈이 똥그래져서

"엄마 선생님이에요??"를 연발했다. 또 다른 날은 숲 체험 보조 선생님으로도 참여했는데  함께 버스를 타고 아이들과 십여분 거리의 산에 가서 사진도 찍어주고 인솔도 돕고 아이들을 챙겼다. 이 날도 아이는 "엄마 선생님이에요??" 하고 눈이 똥그래져서 물었다. 나중에 아이가 엄마 선생님 최고라고 사랑한다고 했다는 행복한 이야기를 담임선생님께 전해 들을 수 있었다.

벨이 눌릴 때마다 친구들이 한 명씩 집에 가고 마지막까지 원에 남아 나를 기다렸던 나의 아이를 일주일간 만큼은 친구들과 비슷한 시간에 일찍 하원 시키고 거의 매일 같은 반 친구들과 어린이집 간이 풀장에서 물놀이도 해주었다. 아이는 나에게 엄마는 공중임(공주님)이야 라며 행복해했다.


나는 엄마이기 이전에 한 사람이고 또 한 사람 이기전에 한 아이의 엄마이다.

무엇이 먼저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나는 대다수의 상황에서 보통 한 사람으로서의 행복이 아닌, 엄마로서 아이가 행복을 먼저 선택한다. 당연한 거 아니야? 하고 얘기할 수 도 있겠지만, 일을 하고 소소한 집안일을 하고 육아를 하고 나를 늘 최하위로 밀어두는 것을 당연하다고 말하는 것은 조금 잔인하지 않은가. 아이가 행복하게 잘 자라는 것은 당연한 권리이지만 아이의 행복으로 행복해하는 엄마의 삶도 역시 칭찬받아 마땅한 일이다. 나는 일과 육아에 치여 지쳐서 우울에 지지 않는 방법 중 하나로 아이가 행복해하거나 교육적으로 향상이 된 부분을 객관적으로 평가해보고 " 나 참 잘했다"  "나 잘하고 있다"라고 스스로 셀프 칭찬하기로 마음먹었는데  조금 오그라드는 느낌은 있지만 제법 효과가 있다.  아직 5년 차 초보 엄마이지만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가 행복하다는 말은 아이는 2순위로 두고 내가 먼저라는 뜻이 아니라 어른이자 보호자인 부모가 함께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야 한다는 이야기가 아닐까 하고 생각해 본다.


어느 때보다 아이의 웃는 얼굴을 긴 시간 볼 수 있어 행복했던 짧은 방학이 끝났다.

아이에게 나의 휴가를 헌정하고 나는 몸살에 걸려 컨디션을 회복하는데 꼬박 일주일이 걸렸다는 슬프고도 아름다운 워킹맘의 휴가 이야기였다.







 


작가의 이전글 부탁하지 않은 판단은 하지 않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