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남책 Jul 05. 2024

위험한 물놀이

뱀이야!!

캠핑_셋째 날 

며칠간 제대로 씻지도 않아 우린 꾀죄죄한 모습으로 아침을 맞이했다. 내 눈에 그녀는 여전히 예뻤지만 여자친구는 자신의 그 모습이 좀 불편해 보였다. 그래서 난 말인지 방귀인지 모를 대안을 ‘묘안’인 것처럼 또 떠들어댔다.


“ 우리 물놀이 먼저 하고 와서 밥 먹을까? ”


여자친구는 무슨 생각이었는지, 이런 미친 소리에도 알겠다며 따라나섰다. 아마 그녀도 물에 젖는 게 차라리 낫다고 생각했으리라.


 


목적이 따로 있었으니 물놀이는 하는 둥 마는 둥 하다가 몸만 젖은 채로 우리는 텐트로 돌아왔다.


“ 이제 뭐 먹지? ” 라는 그녀의 말에 난 신나게 계곡물을 퍼 담아와서 라면을 끓였다. 왜인지 이유는 알 수 없지만, 그때 계곡에서 먹은 음식은 모두 맛있었다.


 


배를 채우고 난 후 오늘의 놀거리를 생각했다.


“ 우리 오늘은 어제 봤던 아래쪽 계곡에 놀러 갈까? 거기 물도 깊고 수영하기 좋아 보였어. ”


여자친구는 내 말에 동의했고 그 즉시 난 물안경을 챙긴 후 튜브에 바람을 넣기 시작했다. 물론 바람을 넣는 장비도 구세주 아저씨에게 빌려온 것이다. 이 아저씨는 주인 없는 계곡에 좋은 자리를 독점하는 나쁜 행동을 했지만, 다시 생각해도 우리에게는 잊을 수 없는 고마운 아저씨였다.


병지방 계곡의 하류는 생각보다 깊었다. 맨눈으로 보기에도 물속이 검게 보일 정도였고 군데군데 솟아있는 바위들은 자연의 웅장함을 느끼기에 충분했다. 나름대로 수영에 자신이 있는 나였지만, 물에서는 자만이 금물임을 알고 있었기에 가슴 정도 오는 얕은 물에서부터 수영을 시작하며 내 컨디션을 점검했다. 여자친구는 조금 걱정스러운 눈빛으로 조심하라는 말을 건넸지만, 그 말은 나에게 더 성급함을 갖게 했다.


“ 이제 저기 깊은 물로 가봐야겠어. 저기 큰 바위를 지나서 절벽을 찍고 돌아올게 ”


난 자신 있는 미소를 지었지만, 마음속에 있는 약간의 걱정이 드러난 건지 그녀는 나를 말렸다.


“ 그냥 저기는 가지 마. 위험해 보여. 어제 구급차도 왔다 갔다 하던데….”


사실 어제 시장에 다녀오던 중 급하게 달려가는 구급차를 목격했었다. 난 본능적으로 침을 꿀꺽 삼켰지만 이미 뱉은 말을 주워 담고 싶진 않았고 무엇보다도 그녀에게 내 수영 실력을 보여주고 싶었다. 지금까지 해오던 물놀이로는 내 멋진 모습을 보여줄 수 없었으니….


난 정말 급할 땐 물에서도 눈을 뜨지만, 이물질이 들어오는 느낌과 따가움에 웬만하면 수경을 착용하고 수영한다. 특히 깊은 물에 들어갈 때는 더욱 수경을 착용한다. 사실 물에 뜨는 것에 익숙한 사람은 눈만 떠 있으면 1m 깊이이건, 10m 깊이이건 아무 상관이 없기 때문이다.


난 수경을 착용하고 괜스레 숨이 잘 쉬어지는지 크게 몇 호흡을 들이킨 후 천천히 입수했다. 가장 자신 있는 영법은 평영. 언제나 그렇듯 평영으로 내 감각을 끌어올린 후 마음의 여유가 생기면 자유형이나 접영을 한다.


‘ 스읍 ’ 첨벙.


난 다른 이들은 쉽게 볼 수 없는 깊은 물 속의 광경을 즐기며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갔다. 평영이 좋은 점은 수영하면서 물속을 즐길 수 있고 계곡 같은 곳에서 바위를 피하기도 좋기 때문이다. 계곡답게 군데군데 튀어나온 바위들을 요리조리 피해가며 반대편 절벽에 도달했다. 난 뾰족 튀어나온 바위틈을 손잡이처럼 이용하여 매달린 후 얕은 물에서 튜브에 떠 있는 여자친구에게 손을 흔들었다. 그녀도 나를 보며 손을 흔들어 주었고 난 그 모습에 스스로 뿌듯해 했다. 이제 지형지물에도 익숙해졌고 마음에도 여유가 생겨 바다에서 스노클링을 즐기듯이 물에 둥둥 떠서 아래를 구경했다.


 


그때였다.


계곡 바닥에 수많은 돌멩이들과 물고기들이 헤엄쳐 다니는 걸 구경하던 중, 어떤 새까만 물체를 발견한 것이.


난 저게 뭘까? 하고 한참을 보고 있었고 돌멩이도 아닌 특이하게 생긴 그 물체를 궁금해하고 있었다. 그때 그 물체는 갑자기 생명력을 부여받은 듯이 움직이기 시작했고 그 위에 직각으로 떠 있는 나를 향해 엄청난 속도로 올라오기 시작했다.


그건 바로 뱀이었다.


난 너무 놀라 내가 알고 있던 수영을 모조리 까먹어버렸고 빨리 피해야겠다는 마음과 당황한 마음이 합쳐져 그냥 물 위에서 허우적거릴 뿐이었다. 나의 허우적거림에 뱀도 놀랐는지 나와 부딪히기 직전에 방향을 틀어 좀 전에 내가 환하게 웃던 절벽 쪽으로 사라졌다. 겨우 정신을 차리고 숨을 내쉬는데 놀란 마음에 물도 몇 모금 마셔버려서 캑캑거리기까지 했다. 여자친구가 놀라서 괜찮으냐고 물어오길래 나는 번뜩 정신을 차리고 손을 흔들었다. 그리고 잠시 물 밖으로 나가 좀 전의 내 상황을 구구절절 설명했다. 이번에는 재밌게 이야기하려는 의도보단 내 수영 실력을 의심받지 않기 위해 뱀의 존재에 놀랐었다는 사실을 그냥 강조했다.


‘ 와아, 계곡에는 뱀이 있구나.’ 앞으로는 조심해야겠다는 다짐을 하며 절벽을 한 번 더 쳐다봤다.


 


내 컨디션이 나빠 보였는지 여자친구는 이제 다시 위로 올라가자고 했다. 아마도 내가 깊은 물에서 당황하던 모습이 신경 쓰였던 것 같다.


“ 그럼 그럴까? ” 난 못이기는 척 대답하고 튜브랑 짐들을 주섬주섬 챙겼다. 깊은 물은 안 무섭지만 뱀은 너무 무섭기에 다시 저 계곡물에 들어가고 싶지 않았다.

이전 07화 X 명당을 찾아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