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크하드 Jan 11. 2024

그렇게 엄마가 된다. 독한 엄마가

그림 - 작은언니의 흑역사.

작은언니가 출산 후 제일 해보고 싶었던 게 침대 위에 대자로 점프해보고 싶었다는 것이었다.

그 말이 왜 그렇게 공감이 되던지 막달로 향해 갈수록 옆으로 누워 잘 수밖에 없었던 나 또한 출산 후 드디어 내 마음대로 자세를 취하고 잘 수 있게 됐구나 하는 생각에 날다람쥐 자세로 침대 위에 점프를 하며 신나 했었다.

그러나 출산보다 더 힘든 게 육아라고 열 달 힘들게 뱃속에서 키웠건만

정작 나온 자식이 내 속을 뒤집을 땐 다시 뱃속으로 집어넣고 싶다는 말이 절로 나오게 된다.


두 살 터울 남매를 낳은 작은언니.

첫째는 우리 집 다 인정하는 순둥이 여자아이.

둘째는 내로라하는 왈가닥 남자아이.

우리에게 아기천사가 오기 전에 방문했던 작은언니 집에 식탁 의자 네 개가 다 뉘어 있는 걸 보고 충격 먹었다는 푸신랑.

둘째가 하도 식탁 의자에 오르락내리락 사고를 많이 쳐서 다 뉘어 놓았다고 설명했다.

아이를 너무 좋아라 하는 작은형부도 둘째를 낳고 우리 집에 셋째는 없다 하며 정관수술을 했다고 한다.


두 살 터울 금메달 남매를 키우느라 고군분투한 생활력갑 작은언니.

한 명은 앞으로 안고 또 다른 한 명은 뒤로 아기띠 하고

그렇게 4년 넘게 전투육아를 하고 드디어 아기띠가 필요 없는 시기가 왔고

작은언니는 몸서리를 치며 징글징글한 아기띠를 바닥에 집어던졌다고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들 때문에 울지만 아이들 덕분에 웃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