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상반기부터 지금까지 브런치를 비롯하여 여러 채널을 통해 프로덕트와 데이터 분석, 그리고 커리어에 대해 경험한 것과 생각한 것을 나누고 있는데요,
지난해 가을 IT 전문 출판사 [루비페이퍼]의 제안을 받아 PM(프로덕트 매니저)로의 취업 또는 직무 전환을 희망하는 대학생~저연차 직장인 분들을 위한 책을 쓰게 되었고, 어제 <성장하는 PM을 위한 프로덕트 매니저 가이드>라는 이름으로 정식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제 브런치를 찾아주시고 구독해 주시는 분들 중 대부분이 제가 나눈 프로덕트, 기획, 데이터, 주니어로서의 커리어 등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실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그래서 책에 대해 간단히 소개드리고 약소하나마 필요한 분들께 책을 전달해드리는이벤트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책은 이런 분들을 대상으로 기획되었습니다
1. 프로덕트 매니저 ~ 기획자로의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
2. 프로덕트 매니저 ~ 기획자로의 직무전환을 희망하는 저연차 비 IT 직장인
3. 프로덕트 매니저 ~ 기획자로의 취업/직무전환을 희망해 각종 강의나 부트캠프를 수강하거나 기술과 도구도 배웠지만 전체적인 맥락이 정리되지 않은 분들
책은 이런 이유로 쓰게 되었습니다
작년부터 여러 감사한 제안을 받아 부트캠프, 멘토링, 온라인 VOD, 기업강의, 기고 등의 형태로 다양한 곳에서 취업준비생 및 직장인 분들을 만나 서비스기획자 또는 프로덕트 매니저에 대한 경험과 생각을 나누었습니다. 그런데 이 일을 고려하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각종 다양한 용어나 도구, 방법론과 프레임워크에 집중하여, 본질적인 관점 내지는 맥락을 놓치는 경우를 종종 발견했습니다.
실제 업무를 하다 보면 정말 다양한 용어, 도구와 기술, 프레임워크에 맞닥뜨리게 됩니다. 그러나 그 너머에 자리한 관점과 맥락을 놓치면, 결국 겉핥기 뿐인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거나 매번 새로운 파편적인 지식 앞에 압도당하게 될 것이 다소 아쉬웠습니다. 실은 저 역시 그런 시기가 있었기에 더욱 그 안타까움이 컸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용어나 도구, 기술에 대한 설명은 최대한 배제한 채,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필요한 핵심적인 개념에 대한 관점과 맥락을 최대한 자세히 풀어 설명하는 책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