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오늘의 창

인연이란 불가능한 확률로 만나는 소중한 만남이다.

눈먼 거북이 백년만에 머리 내밀 때 떠다니는 널빤지구멍에 머리 끼일 확률

by 정유지


꽃향기 그윽하면 꿀벌이 날아든다

뙤약볕 강한 여름 그늘로 모여든다

서로의 뜻이 통하면

큰 바다로 향한다

정유지의 시, 「인연」 전문


오늘의 화두는 ‘인연의 소중함’입니다. 인연因緣은 사람들 사이에 맺어지는 관계 또는 어떤 사물과 관계되는 연줄을 뜻합니다. 비슷한 말로 연고라고도 합니다. 인연 관련 의미의 사자성어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망망대해 바닷속 눈먼 거북이가 백 년에 한 번 물 위로 떠오를 때 그때 마침 바다 위를 떠다니는 널빤지에 뚫린 작은 구멍에 거북이 머리가 들어가게 되는 아주 희한하고 어려운 인연을 말한다."


인용된 내용은 사자성어 중, 맹구우목盲龜遇木의 뜻을 풀이한 것입니다. 눈까지 먼 거북이가 100 년 만에 머리를 내밀 때 넓은 바다에 떠다니는 구멍 뚫린 나무판자를 만난다는 것은 확률적으로 도저히 불가능한 일이니다. 그러나 눈먼 거북이는 넓은 바다를 떠다니다 보면 서로 어긋나더라도 혹시 구멍 뚫린 나무판자를 만날 수 있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사람이 사람을 만나는 것은 저 거북이가 나무판자를 만나는 것처럼 소중한 인연이란 뜻과 통합니다.


인연의 반대말은 악연입니다. 또한 만남의 반대말은 스침이거나 이별이지요. 사랑의 반대말은 무관심입니다. 「청담동 앨리스」에서 ‘사랑한다’의 반대말을 ‘사랑하지 않는다’가 아닌 ‘그 사람을 위해 더 이상 해줄 수 있는 게 없다’란 대사가 기억에 남습니다.


얼굴이란 말속에서도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얼은 ‘영혼’의 뜻이고, 굴은 ‘통로’의 뜻입니다. 인연이란 얼굴을 통해 감염된다고 합니다.


인연의 소중함으로 이루어지는 만남, 영혼의 통로를 행복의 함박꽃으로 장식하는 하루를 열어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낙타는 사막 위로 길을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