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오늘의 창

근심이 봄눈 녹듯 사라지고 행복이 구름처럼 몰려온다.

근심이여, 물러가라. 긍정을 내 마음 밭에 키운다.

by 정유지

근심이 봄눈 녹듯 말끔히 사라지자,

구름이 몰려와서 대지에 깃을 친다

목련꽃 활짝 피어나

행복의 향 일군다

- 정유지의 시, 「입춘 근처」 전문


오늘 화두는 ‘입춘첩’입니다. 지인으로부터 입춘첩(立春帖)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천재춘설소(千災春雪消) 만복운집기(萬福雲集起)'란 입춘첩이었습니다. ‘모든 재앙은 봄눈 녹듯이 사라지고, 행복은 구름 일어나듯 몰려온다.’라는 의미였습니다.


누구나 염원이 존재합니다. 비 온 후 땅이 굳어지듯, 슬픔이 깊을수록 행복의 깊이 또한 큽니다. 행복하고 싶은 염원입니다. 어둠 속에서 사는 이에게 별빛은 행운이고, 햇살은 행복입니다. 두 사람의 입이 모아지면, 쇠도 녹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사람의 염원이 강하고 간절할수록 그에 대한 행동도 좌표 쪽을 향하게 됩니다. 염원을 달성하려면, 항상 좌표로 삼은 곳에 있어야 합니다. 수영을 잘 하고 싶으면 물가에 자주 가야하고, 등산을 잘 하고 싶으면 산에 자주 가야 합니다. 좌표 근처에서 맴돌다가, 결국 그 좌표를 정확히 관통하는 날, 행복이 구름 일어나듯 몰려옵니다. 내가 평소 쌓아둔 노력 덕분에 알아서 행운이 찾아옵니다. 행복은 우연이란 게 없습니다. 평소 내가 쌓은 노력의 결실입니다. 내 습관, 내 버릇 등이 어우러져 만들어지는 게 행복입니다.


초긍정의 모습을 행복의 척도로 보는 견해가 참 많습니다. 긍정적인 사람에게 스트레스란 말은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매사에 부정적인 이에겐 항상 스트레스가 친구처럼 따라 다닙니다. 재앙이 봄눈 녹듯이 사라지려면, 내가 먼저 긍정적인 마인드로 변해야 하고,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로 구름 일어나듯 행복이 몰려오게 된다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오늘도 긍정적인 자세로, 주변을 살피는 하루를 시작해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오늘을 잡기 위해 치열하게 사는 존재를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