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오늘의 창

신뢰를 목숨처럼 여기는 사람은 가슴이 따뜻한 사람이다.

가슴이 따뜻한 사람은 인간관계를 돈과 명예보다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by 정유지

신뢰를 목숨처럼 여기며 사는 그대

폰 열어 펼친 네트, 공유로 잇는 아침

생일 톡 축하 메시지

따뜻함도 전한다

- 정유지의 시, 「가슴이 따뜻한 사람」 전문


오늘의 화두는 '인간관계'입니다. 가슴이 따뜻한 사람은 신뢰를 목숨처럼 여깁니다. 돈과 명예보다 사람이 곧 최고 자산인 셈입니다.


"1. 타인에게 관심을 가져라. 2. 미소를 지어라. 3. 타인의 이름을 불러줘라. 이름은 어떤 말보다 달콤하고 중요한 소리임을 기억하라. 4. 경청하라. 용기를 심어줘라. 5. 흥미를 가지는 이야기를 하라. 6. 타인에게 ‘그들이 중요하다’고 느끼도록 진심을 다하라."라는 글은 데일 카네기 「뛰어난 인간관계 6원칙」입니다.


새벽까지 봄을 재촉하는 비가 내렸습니다. 벌써 초록의 계절로 접어든 것처럼 남녘 바닷가 특유의 비릿한 해초내음이 함께 묻어납니다.


누구나 타인으로부터 호감 받고 싶고, 사랑받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받고자 하는 수동형의 모습이 아닌 베풀어 주려고 하는 능동형의 모습이 중요함을 데일 카네기가 전하고 있는 건 아닐 런지요.


그렇지요. 먼저 마음의 문을 여는 연습이 급선무겠지요. 내가 먼저 다가서야, 상대와의 거리도 가까워질 것입니다. 따뜻하게 관심 갖으며, 은은하게 미소 지으면서 상대 이름을 정감 있게 호칭하고 경청하면서 용기를 주고 흥미 있는 화젯거리를 준비하고 상대의 존재의의를 부각하는 대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한다면 훌륭한 인간관계가 형성되겠지요.


거울을 보며 스스로에게 미소 짓는 훈련부터 시작하는 아침, 신문을 활짝 펼치거나, 인터넷 뉴스를 검색하면서 훈훈한 화제를 찾아 내 이웃에게도 전하며 낭만도 나눌 수 있는 하루를 열어 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승풍파랑의 기세로 대의大義의 돛을 세상에 펼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