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탐험가 김홍채 Feb 06. 2022

6-3. 집단 상담자의 훈련과정

1. 집단상담의 관찰과 토론


-실습 중인 상담자는 경험이 많은 집단 상담자의 상담 장면을 관찰하는데서 많은 것을 배움


-집단상담 관찰의 방법

가. 일방 투시경을 통한 관찰

나. 관찰자가 1-2명일 때는 집단 상담실에 함께 앉아 있을 수도

다. 관찰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는 상담내용을 녹화해서 선배 상담자와 토의


-집단 관찰 후에 집단 상담자와 관찰자들이 갖는 토론은 훈련에 필수적


-토론은 집단이 끝난 직후가 가장 좋으며, 30-45분간 진행

:상담자가 특정 개입을 했던 이유에 관한 질문에 대답을 하고, 집단모임의 내용을 토대로 집단상담의 기본적 원리를 토론하고 학습


-집단 관찰 과정을 상담에 도움이 되도록 이용하는 방식으로서 관찰자를 상담과정에 참여

예) 관찰자의 관점이 상담자에게 도움, 관찰자들이 언급한 내용을 다음 모임 때에 알려 줌.


2. 교육지도(슈퍼비전)


-상담과정 중에 무수히 많은 상황들이 발생하므로 집단 과정에 대한 풍부한 경험이 필요

-지속적인 교육지도와 평가를 통해 집단에서 같은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함

-집단 구성원들의 다양한 성격을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개인상담의 경우보다 부담

-한 회기에 대해 1시간의 교육지도가 적정

-구성원들의 이름을 익히고 집단의 분위기를 파악하기 위해서 모임을 관찰하거나, 녹화 혹은 녹음한 내용을 이용

-한 회기의 자료는 굉장히 많으므로 선택적으로 초점을 맞추어서 지도

-주로, 실습 상담자의 집단 내에서의 행동에 초점.


3. 훈련생을 위한 집단 경험


-훈련과정에서 필수적


1) 이전에는 지식의 수준에서만 알았던 것을 정서적인 수준에서 학습

2) 집단의 힘을 경험

3) 집단에 의해 수용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자기 공개에 실제로 무엇이 뒤따르는가, 자신의 비밀 세계, 공상, 감정, 등을 드러내기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배움

4) 자신의 약점과 강점을 인식

5) 자신의 의존성과 상담자의 지식에 대한 자신의 비현실적인 평가를 자각함으로써 상담자의 역할이 어떤 것인가를 배움


-집단 경험의 혜택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훈련생 간의 상호관계와 의사소통을 촉진


o 훈련생을 위한 집단에서 고려할 사항


1) 훈련 집단에 자발적으로 참여해야 하는가?

      -훈련뿐만 아니라 개인적 성장의 기회로 효과적


2) 누가 훈련 집단을 지도해야 하는가?

      -지도자는 주요한 역할 모형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폭넓은 임상경험과 집단 경험을 가진 전문가로 선정


3) 훈련 집단은 치료 집단인가?

    -치료 집단과 마찬가지로 집단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조건들을 알고 있어야 함, 즉 집단에서 기꺼이 자신을 정서적으로 투자하고, 자신과 다른 구성원들에 대한 감정을 공개하고, 변화를 이루고자 하는 개인적 영역을 탐색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비록 치료 집단은 아니지만, 치료적 작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치료적


4) 훈련 집단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들

    -경쟁과 유능성의 문제

    -서로를 경쟁자(직업상, 전문적인 위치에서의 경쟁자), 혹은 다른 구성원을 자신을 평가하는 전문적 기준으로 삼음.


5) 지도자의 기법

    -구성원의 역할 모형이 되고 구성원의 욕구를 다루기 위해 여러 기법을 활용

    -기본적 접근법은 집단 상담자의 일반적인 역할과 같음

      예를 들어 지금-여기에 초점을 두고 지금-여기의 과정을 인식하는 것


4. 개인 심리치료


-집단 상담자의 성숙을 위해서 자기 탐색의 노력이 필요하며, 개인 심리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



이전 21화 6-2. 집단 상담자의 기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