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탐험가 김홍채 Jan 28. 2022

현재적(顯在的) 태도와 잠재적(潛在的) 태도의 괴리

present attitude와 potential attitude

현재적 태도(顯在的態度, present attitude)와 잠재적 태도(潛在的態度, potential attitude)의 괴리

: 잠재의식이 미치는 영향


 이런 상황을 상정해 봅시다.

 당신은 어떤 회사의 채용면접관입니다. 응시자의 이력서와 면접을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어느 응시자가 회사에 적합한지 평가를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경우 응시자의 무엇을 기준으로 합격, 불합격을 결정합니까? 아마도 당신은 이력서에 나와 있는 내용과 면접에서 얻은 정보를 토대로 판단한다고 대답할 것입니다.  그러나 과연 이것뿐일까요?


현재적 태도(顯在的態度, present attitude)와 잠재적 태도(潛在的態度, potential attitude)


 우리들은 무언가 판단하거나 평가를 할 때, 반드시 모든 프로세스를 의식적으로 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의식적인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의식되지 않은 프로세스에 따라서도 판단하고 있습니다.

 앞의 예에서도 이력서와 면접 내용 이외의 요인이 최종적인 평가에 영향을 미칠지도 모릅니다. 원래 합격, 불합격은 이력서나 면접 내용에 근거하여 객관적으로 결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이상의 정보, 예를 들어 응시자의 외모도 최종 판단에 결부되어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 스스로는 의식하고 있지 않을지 모르지만 무의식적으로 외모가 매력적인 응시자를 다른 응시자보다 높게 평가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처럼 어떤 대상에 대하여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숨은 상태로 존재하는, 자신으로서는 의식할 수 없는 인지, 감정, 행동을 ‘잠재적(潛在的) 태도’라고 합니다. 이에 반하여 겉으로 나타나 있는, 의식하고 있는 태도는 ‘현재적(顯在的) 태도’라고 합니다. 잠재적 태도와 현재적 태도 둘 다 여러 가지 형태로 우리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잠재 심리는 어떻게 측정하는가?


 현재적 태도는 설문지나 인터뷰 등으로 응답자에게 직접 물어보면 거짓말을 하지 않는 한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한편 응답자 자신도 의식할 수 없는 잠재적 태도는 간접적 방법에 의해 측정될 수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처음에 어떤 단어를 제시하고 이어서 제시하는 단어의 판단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그 단어가 최초에 제시된 단어와 잠재적으로 같은 평가라면 반응이 빠르게 나타나고 다르다면 반응이 느리게 되는 것입니다.


[잠재 심리 측정방법: 긍정적인가(유쾌한가)?, 아닌가? 를 판단하는 과제]    

 2개의 단어를 계속해서 제시한다. 두 번째의 단어는 일반적으로 긍정적(유쾌한) 인상을 가진 단어를 제시. 두 번째의 단어에 대한 반응의 빠르기로 첫 번째 단어에 대한 잠재적 태도를 알 수 있다. 반응이 빠를수록 첫 번째 단어에 긍정적 평가를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는 단어를 제시한 다음, 다른 긍정적인 단어를 제시하면 재빨리 반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어떤 대상에 대한 사람들의 잠재적 태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참가자가 각 단어를 [‘긍정적인가(유쾌한가)?, 아닌가?’를 판단하는 과제]에서 ‘흑인’이라는 단어를 제시하고 나서 ‘평화(긍정적)’를 제시하는 것에 비하여 ‘백인’이라는 단어를 제시한 후 ‘평화’를 제시했던 경우가 반응이 빨랐다고 하면 ‘백인’에 대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잠재적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 됩니다. 이렇게 하여 인종에 대한 잠재적 태도를 측정할 수가 있습니다.


부지불식간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 태도


 간식으로 초콜릿과 사과 중 어느 것을 먹고 싶은가?라고 하는 단순한 질문이라면 본인의 답변과 실제의 행동이 서로 다를 리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인종차별의 경우는 어떨까요? ‘자신은 차별 같은 것은 하지 않는다. 편견 따위는 갖고 있지 않다’라고 말하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진정 그 사람이 말하는 것을 믿을 수 있을까요?


 잠재적 태도에 대한 연구에서 보면, 편견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의식(현재적顯在的 의식, )과 자신으로서는 의식할 수 없는 태도(잠재적 태도) 사이에는 어긋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 밝혀져 있습니다. 그리고 잠재적 태도에서 높은 편견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된 사람은 실제 인종차별적 행동도 많이 한다는 것도 명확하게 밝혀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어느 룸에 안내되었다고 합시다. 그 룸에는 다른 두 사람, 백인과 흑인이 앉아 있습니다. 당신이 선택한 좌석은 이 두 사람의 좌석 중 누구에게 가까운 것일까요? 이러한 케이스에서 차별적 행동(흑인을 피하여 백인의 옆에 앉는다)을 취한 사람은 자신의 행동이 차별적이라는 것조차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자신이 차별의식을 갖고 있다는 것을 자각하지 못하고 있지만 백인과 흑인에 대한 잠재적 의식이 행동을 유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종차별이라는 예시가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성별, 지역, 학력, 종교 등과 관련해서 잠재적 태도로 인해 자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하게 되는 건 아닌지 돌아볼 필요는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