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조건 형성 , 도구적 조건 형성, 관찰에 의한 학습
고전적 조건 형성(古典的條件形成, Classical Conditioning)은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으로, 특정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던 자극 (중성 자극)이 그 반응을 무조건적으로 이끌어내는 자극 (무조건 자극)과 반복적으로 연합되면서 그 반응을 유발하게끔 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반 파블로프의 개 실험이 이에 관하여 잘 알려져 있다.
[또 다른 사례]
Watson&Rayner(1920)는 알버트라는 아이가 흰쥐에게 공포를 느끼도록 하였다.
이 아이는 본래 흰쥐에게 공포를 느끼지 않던 아이였다. 하지만 알버트가 흰쥐에게 다가가거나 만질 때마다 갑작스러운 큰 소리를 들려주었고, 결국 알버트는 흰 쥐를 무서워하게 되었다.
사람은 원래 갑작스러운 큰 소리에 놀라는 반응을 한다. 여기서 큰 소리는 무조건 자극이 되고, 놀라는 반응은 무조건 반응이 되는 것이다. 처음에는 무서움을 느끼지 않았던 흰쥐(중성 자극)와 큰소리(무조건 자극)를 지속적으로 연합하면 흰 쥐(조건 자극)만 보아도 놀라는 반응(조건반응)을 하게 되는 것이다.(위키백과)
어른이 공격적인 행동이나 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을 실제로 보는 [실물 모델]군,
실물 모델과 같은 모습을 영상으로 보는 [영상 모델]군,
만화영화의 나쁜 고양이가 행한 공격적인 행동이나 대사를 영상으로 본 [애니메이션 모델]군,
그리고 아무것도 보지 않는 [모델 없음]군의 4가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