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라반 Aug 20. 2017

스타크래프트 전략

지금은 무엇을 해야 할 때인가

스타크래프트는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마우스와 키보드를 쥐고 깜깜한 지도에서 상대와 겨룬다. 상대가 무얼 할지 모르기 때문에 나도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른다. 스타크래프트에서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전략방향은 두 가지다. 첫째는 얼른 고급 유닛(병력)을 뽑아 먼저 적을 공격하는 방법이다. 둘째는 자원을 많이 확보하고 내 영역을 넓혀두고 나중을 생각하는 것이다.


상대가 예측하지 못한 게임 초반에 고급 유닛을 뽑아 적에게 피해를 주는 방법은 초반에 강력한 전략이다. 고급 유닛을 뽑기 위해서는 테크트리 건물이 필요하다. 테크트리 건물이란 어떤 유닛을 뽑기 위해 먼저 지어야 하는 건물을 말한다. 초반부터 고급 유닛에 자원을 썼으니 그 유닛으로 상대를 충분히 괴롭히지 못하면 불리해진다. 상대가 내 전략을 본다면, 대처하기가 쉬워진다.


자원을 확보하는 전략은 초반에 병력에 돈을 쓰지 않고 일꾼과 자원기지(프로토스라면 넥서스, 테란이라면 커맨드센터, 저그라면 해처리)를 짓는 것이다. 초반에 자원을 많이 확보한 만큼 중반 이후에 상대보다 많은 병력으로 압도한다. 초반에 병력을 생산하지 않고 자원에 투자하는 만큼, 상대가 초반을 노린다면 치명적일 수 있다.


결국 스타크래프트는 '지금이 영역을 넓게 확보해 미래를 준비해야 할 때인가, 혹은 얼른 공격 유닛을 생산해 공격해야 할 때인가'를 선택하는 게임이다.

작가의 이전글 댓글부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